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 대니얼 길버트



46쪽
현재에도 생각할 일이 많은데 왜 우리의 뇌는 고집스럽게 우리를 미래로 끌고 가려고 애쓰는 것일까? 위 질문에 대한 명확한 해답은 미래를 생각하는 것이 즐겁기 때문이다. (......)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기를 원해서가 아니다. 단지 이런 가능성을 생각해보는 것 자체가 즐거움을 주기 때문이다.

55쪽
실제로 자신의 통제력에 대해 크게 착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임상적으로 우울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한 성향의 사람들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눈앞의 현상을 어느 정도까지 통제할 수 있을지에 대해 보통사람보다 더 정확하게 예측하는 경향이 있다.

111쪽
사실, 느낌 그 자체가 중요하다기보다는 그것이 어떤 것의 중요함을 결정짓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다. (......) 인류가 좋다고 평가하는 많은 사물과 경험을 모두 가져다 놓고 과연 그것이 무엇을 위해 좋은 것인지 묻는다면 그 대답은 오직 한 가지다. 그 모든 것은 우리가 행복을 느끼는 데 좋은 것들이다.

136쪽
사실 어떤 스파게티를 먹을지도 모르면서 스파게티 한 접시를 먹고 얼마나 좋아할지를 예측한다는 것은, 마치 어떤 차를 살지도 모르면서 차 값으로 얼마나 쓸지를 예측해보는 것과 같다. '스파게티'라는 주제 아래는 무수한 변수가 있고,

134쪽
우리의 양쪽 귀 사이에 있는 3.5파운드의 고깃덩어리는 단순한 기록 장치가 아니라 기막히게 영리한 컴퓨터다. 이 컴퓨터는 정보를 모으고 재빠른 판단과 추측으로 최선의 해석을 우리에게 제공한다. 이러한 해석은 대개 매우 훌륭하고 실제 세계에 나타난 것과 놀랍도록 비슷해서 우리는 우리가 해석판을 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그 대신, 우리는 깨끗한 눈동자를 통해 바깥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뇌가 기억과 지각의 조각을 다시 짜 맞추는 고도의 사기를 벌이고 있다는 사실을 잊곤 한다. 이렇게 뇌가 짜 맞춘 기억과 지각의 구체적인 내용 하나하나는 매우 강력해서 그것의 허구성을 밝혀내기가 무척 어렵다.

142쪽
우리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며, 실제로 일어나지 않은 것을 기억한다. 언뜻 수은중독 증상처럼 보이는 이 모습은 현실에 자연스러운 매끄러움을 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46쪽
특징적인 알파벳 하나의 존재를 눈치 채기는 쉬었지만, 마치 개 짖는 소리처럼 그 알파벳 하나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간파하기는 불가능했던 것이다.

157쪽
조카들을 돌봐준다고 약속했을 때 당신은 아마도 조카를 돌봐주는 구체적인 방법보다는 그 이유와 명분을 고려했을 것이다. 상상 속의 조카 돌보기에는 세부사항들이 모두 빠져 있었지만, 실제로 아이들을 돌보는 행위는 온갖 세부적인 것들로 가득 차 있다. 다음달에 아이들을 돌봐주는 일이 '사랑의 행위'라면 지금 당장 아이를 돌봐주는 일이란 구체적인 '점심 챙겨주기 행위'이다. '사랑을 표현하는 행위'는 단순히 '감자튀김을 사주는 행위'가 주지 못하는 만족감을 주는 것이다.

221쪽
신체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그 장애를 없애기 위해 기꺼이 지불하겠다는 비용보다는, 장애가 없는 사람들이 그런 장애들을 피하기 위해 지불하겠다는 비용이 훨씬 큰 법이다. 

227쪽
결국 당신의 선호맥락, 빈도, 최신성처럼 자극을 해석하는 데 영향을 주는 것이다.

231쪽
우리가 경험하는 것은 엄연히 현실과 이상 사이의 타협이다. 즉, 우리는 명백한 현실과 낙관적인 환상의 적절한 조합을 경험하고 있다. 실제와 착각 가운데 어느 하나를 완전히 버릴 수는 없다. 

240쪽
이렇게 나보다 더 좋지 않은 상태에 있는 사람들의 정보만 구하는 경향성은 일의 중요성이 큰 경우에 더 강하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암과 같이 생명을 위협하는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자기보다 심각한 상태에 있는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한다. 이 사실은 왜 암 환자들의 96퍼센트가 자신이 다른 암 환자보다 더 건강하다고 믿는지를 설명해준다.

240쪽
결론은 내리자면 이렇다. 우리의 뇌는 눈이 보는 것을 믿기로 일종의 계약을 맺었다. 그리고 그 반대급부로 눈은 뇌가 원하는 것을 찾아주겠다고 약속한 것이다.

255쪽
한 예로, 사람들은 어떤 사고가 누군가의 부주의로 발생하든 아니면 그냥 우연히 발생하든 상관없이 똑같이 마음이 상할 거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 사고가 우연히 발생해 그 누구도 비난할 수 없는 경우, 사람들의 고통이 더 큰 것으로 밝혀졌다.

266쪽
우리는 자유가 제공해주는 유익은 쉽게 상상하지만, 자유 때문에 오히려 훼손될 수 있는 즐거움은 쉽게 상상하지 못한다.

273쪽
두 경우 모두에서 설명으로 인한 명료성과 확실성이 실제로는 행복을 감소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불확실성보다는 확실성을 선택하고 미스터리보다는 명료한 것을 선택한 것이다. (......)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사건을 설명하고자 하는 욕구는 인간을 과실파리와 구분해주지만, 그것이 때로는 우리의 흥분을 잠재워버리고 마는 것이다.

274쪽
우리는 행동하지 않은 것보다는 행동한 것에 대해, 단순히 약간 짜증 나는 경험보다는 아주 고통스러운 경험에 대해, 그리고 빠져나올 수 있는 상황보다는 그럴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심리적 면역체계를 발동시켜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예측 당시에는 이를 모르기 때문에 우리는 행동하기보다는 행동하지 않기를, 큰 고통보다는 약간의 짜증을 그리고 빠져나올 수 없는 구속보다는 자유를 선택한다.

317쪽
자녀 양육은 비참하고 고통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해 자녀 갖기를 멈춘 사람들은 실제로 50년 만에 자신의 네트워크가 허물어지는 결과를 감당해야 했다. (......) 우리의 신념-전달 게임은 자녀와 돈이 행복을 불러올 것이라고 믿어야만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는 그런 신념의 진실 여부와는 무관하다.

 

 

[네이버 책]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 대니얼 길버트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인간 심리와 행복에 대한 새로운 지식의 지평을 열다!인간과 행복 사이의 끝없는 도전과 열망을 날카롭게 해부한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 행복에 대한 경험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인지

book.naver.com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