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


46쪽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독서량이 일정한 임계점을 돌파하는 순간이다. ...... 사르트르가 한 이 말을 명심하라. "많은 것을 바꾸고 싶다면 많은 것을 받아들여라."

55쪽
우리는 보이는 것을 읽고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생각하고 있는 것을 읽고 있다고 인식할 뿐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뇌가 읽어줘야만 비로소 읽을 수 있게 된다는 말이다. 바로 이런 이유에서 독서의 속도는 눈의 지각 속도가 아니라 뇌의 생각 속도라고 하는 것이다.

70쪽
우리의 눈은 독서를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지만, 우리의 뇌는 독서에 가장 최적화된 장기다. 그래서 독서를 하면 눈은 빨리 피곤해져 지치지만 뇌는 더욱 활력을 얻는다.

110쪽
반대사거나 말싸움을 하기 위해, 또 단순하게 믿거나 그대로 받아들이기 위해 독서해서는 안 된다. 또한 대화나 논의의 밑천을 마련하기 위해 독서해서도 안 된다. 오직 따져 보고 깊이 생각하기 위해 독서하라. - 프랜시스 베이컨

117쪽
독서 초보와 독서 고수의 눈동자 움직임만을 비교해 보면, 가장 큰 두 가지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독서 초보에게는 안구 회귀 운동무의식적으로 일어난다는 점이다. 정작 본인은 글자 하나씩 차례대로 읽어 내려가고 있다고 느낄지 모르나, 사실은 읽어 내려가다가 자신도 모르게 자꾸 앞부분으로 되돌아가서 읽고 또 읽고 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쉽게 말해서 이미 읽었던 부분을 몇 번씩이고 반복해서 다시 읽는 것이다. 그러나 독서 고수들에게는 이런 안구 회귀 운동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두 번째는 우리는 시각적 고정(사물을 지켜보는 눈을 의지적으로 고정시키는 능력)과 단속 안구 이동(한 주시점에서 다른 주시점으로 빠르게 전환하는 눈의 움직임)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책을 읽는데, 독서 초보일수록 단속 안구 이동의 간격이 좁고 고정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책을 읽을 때 우리의 눈은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 시선을 고정해야 한다. 이것이 시각적 고정이다. 보통 0.25초가 걸린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망막에 초점이 맞춘 상의 모습이 등록된다. 그리고 이 과정이 1초에 4회 이상 반복되어야 망막에 맺힌 상이 사라지지 않고 우리 뇌로 전달된다. 독서 속도가 느린 사람들은 이 과정에서 속도 때문에 망막에 맺힌 상이 자꾸 사라져서 읽었던 것을 다시 읽고 또다시 읽는 안구 회귀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 독서 고수들은 주시하는 시간이 매우 짧을 뿐만 아니라 안구의 이동 간격 또한 매우 넓다. 

 

123쪽
한 달 내내 워터파크에서 물장난을 치고 물속에서 논다고 해서 수영을 저절로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수영은 반드시 배우고 연습해야 잘할 수 있다.

125쪽
나는 거인의 어깨 위에 앉았기 때문에 더 멀리 내다볼 수 있었다.


131쪽
한 권의 책(300쪽 안팎)을 읽는 데 다섯 시간 이상 걸린다면 독서 속도에 문제가 있다.

135쪽
독서의 본질은 글자 인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뇌의 사고 작용에 있다. 그래서 독서는 이해가 아니라 사고인 것이다. 
따지고 보면 우리는 보이는 것을 읽는 것이 아니라 뇌로 충분히 사고할 수 있는 것들을 읽고 있을 뿐이다. 그런 점에서 뇌의 사고력이 독서의 본질이며 가장 큰 기능이다.

136쪽
그렇다면 왜 이렇게 독서만 하면 없던 잡념들이 생기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우뇌가 느린 독서의 속도를 참아내지 못하고 새로운 이미지들을 임의적으로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독서 속도가 빠르면 우뇌는 독서 속도에 맞추어 책 내용과 연관된 것들을 끊임없이 확장시키면서 이미지들을 만들어낼 것이다. 그러면 더욱더 몰입하게 되고 급기야 독서의 최고 경지라 할 수 있는 독서 삼매경에 빠지게 된다.

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 - 김병완 (144쪽)
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 - 김병완 (145쪽)


145쪽
인류는 책을 읽도록 태어나지 않았으며, 독서는 뇌가 새로운 것을 배워 스스로 재편성하는 과정에서 탄생한 인류의 기적적인 발명이다. - 매리언 울프 <책 읽는 뇌>

145쪽
일반적으로 우리는 독서를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는 보조 수단 정도로 생각한다. 그러나 독서는 그리 단순하고 얕은 수준의 행위가 아니다. 독서는 만물의 영장인 인간마저 재창조할 수 있는 기적의 행위다.

156쪽
독서의 본질은 글자 해독이 아니다. 독서의 본질은 뇌의 고차원적인 사고 작용, 즉 생각하기다. 독서는 디코딩이 아니라 씽킹이다! 그래서 진정한 독서혁명은 시폭 확대 운동과 같은 눈 운동이 아니라 뇌 광화 훈련 같으 뇌 운동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

178쪽
이때 우리는 한 가지를 꼭 명심해야 한다. 반드시 다독을 해야 하는 이유를 말이다. 양적인 팽창이 있어야만 그것을 바탕으로 질적인 도약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188쪽
1단계 : 우뇌 자극 스킬
오른쪽 눈은 초점이 정확히 잘 맞고 좁은 부분만 보인다. 반대로 왼쪽 눈은 초점이 잘 맞지 않지만, 넓은 부분을 볼 수 있다. 바로 이 차이를 독서에 이용하는 것이다. 

193쪽
2단계 : 시공간 자극 스킬
책을 45도만 기울여도 세상이 기울어진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그리고 독서할 때 뇌의 활성화 상태가 매우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5도로 책을 기울여 10분 정도 읽어보라. 그리고 익숙해지면 책을 아예 90도로 기울여서 읽어보라. 이렇게 책을 읽는 환경을 의도적으로 바꾸어서 뇌의 잠자고 있는 다양한 독서 인자를 깨워야 한다. ...... 공간과 이미지를 담당하는 우뇌를 좌뇌보다 더 활성화한 상태에서 독서를 하게 하는 것이 전뇌 중심형 독서의 중요 스킬이다.

195쪽
3단계 : 의식혁명 리딩 스킬

202쪽
4단계 : 선 활용 리딩 스킬
...... 임의의 선을 그은 뒤 왼쪽과 오른쪽을 하나의 묶음으로 생각하고, 그 묶음 단위로 책을 읽는 것이다. 한 묶음을 통으로 한 눈에 담을 수 있도록 노력하라.

204쪽
5단계 : 리딩 툴스 스킬
...... 이미 읽은 부분은 다른 종이나 물건으로 가리며 빠르게 내려가면서 읽으면 된다. ...... 주의할 점은 이해가 안 된다고 해서 되돌아가면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206쪽
6단계 : 포커스 리딩 스킬
책의 중앙에 눈을 고정한 뒤, 주변 시야로만 글자를 보고 읽는 훈련법이다.

212쪽
7단계 : 리버스 리딩 스킬
책을 그대로 잡고 오른쪽 마지막 줄부터 반대로 읽어 올라가는 방법으로 5분 정도 읽은 후 바로 연속해서 그다음 페이지부터 다시 제대로 읽는 훈련법이다.

8단계 : 인버트 리딩 스킬
책을 거꾸로 뒤집어서 한 줄씩 오른쪽 마지막 줄부터 반대로 5분 정도 읽고 나서 연이어 제대로 책을 놓고 한 줄 혹은 두세 줄, 가능하다면 대각선으로 읽는 훈련법이다.

216쪽
9단계 : 수평 리딩 스킬

217쪽
10단계 : 브레인 파워 리딩 스킬

222쪽
11단계 : S.O.C. 리딩 스킬 (Slope Orthogonal Cycle)
책을 90도 돌린 상태에서 읽다가 180도 → 270도 →​ 정상 → 다시 90도 각도로 돌리면서 읽는다. 각 사이클마다 5분씩 읽는다.

223쪽
12단계 : SUN 3.5.7 리딩 스킬
See(보고) → Understand(이해하고) → Next(다음 줄로 넘어간다)
세 줄 혹은 다섯 줄, 일곱 줄 중에 하나를 선택하라. 그리고 나서 5초 동안 먼저 그 줄을 통째로 봐야 한다. ...... 철저하게 분리를 해, 보는 단계에서는 통째로 몇 줄을 보려고 해야 하고, 이해 단계에서는 통째로 몇 줄을 한꺼번에 이해하려고 해야 한다. ...... 처음에는 5초로, 숙달되면 3초로, 그리고 더 숙달되면 1초로 한다. 1초가 되면 세 줄에서 다섯 줄로 하고, 더 숙달되면 일곱 줄, 열 줄로 점차 늘린다.

225쪽
13단계 : 일독십행 리딩 스킬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그저 보려고만 해야 한다. 이렇게 10분 동안 훈련을 한 후에 독서를 해보라.

226쪽
14단계 : 대칭 리딩 스킬
톱다운(TOP DOWN) 스킬 : 책을 정상 위치보다 더 높게 혹은 더 낮게 둔 상태에서 얼굴 각도는 변함없이 시선의 각도만 바꾸어 읽는 훈련법
레프트라이트(LEFT RIGHT) 스킬 : 책을 정상 위치보다 더 오른쪽 혹은 더 왼쪽에 놓고, 얼굴 각도는 변함없이 시선의 각도만 바꾸어 읽는 훈련법

227쪽
15단계 : 초공간 사이클 리딩 스킬
말 그대로 지금까지 배운 모든 스킬을 자신의 능력과 역량에 맞추어 조합해서 순환하며 훈련하는 단계다. 사람마다 능력과 재능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스킬을 세 가지에서 많게는 일곱 가지 정도 선택하여 자신만의 토털 사이클 스킬을 만들어야 한다. 원칙이나 규율은 없다.


236쪽
분당 3,000자 이상만 Q.R.M.S.(Quantum Reading Master System) 입문 코스를 천천히 시작해야 한다. 초급자가 하면 혼란만 온다. 

241쪽
중요한 것은 뇌가 처리할 수 있는 너무 빠르지도 너무 느리지도 않은 적당한 속도와 텍스트의 양이다. 나는 한 시간에 한 권 독서가 가장 추천할 만한 독서 속도이자 양이라고 결론 내렸다.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퀀텀 리딩이다. ...... 퀀텀 리딩은 인간의 뇌를 많이 쓰도록 도와주는 독서법이다. 인간의 뇌가 더는 퇴보하지 않게 막아주는 독서법이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 책] 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 - 김병완

 

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