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주거안정책'이 절대로 서민의 주거를 안정시킬 수 없는 이유 5!

지난 4 1일 박근혜 정부가 내놓은 부동산 대책. 언뜻 보면 서민들을 위한, 서민들에게 '내 집 마련'의 기회를 제공하는 정책처럼 보인다. 과연? 주목할 만한 '다섯 대상'에 대한 정책의 속뜻을 까발린다.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

2013년 말까지 생애 최초로 6억 원 이하, 85(25) 이하 주택 구매 시

     취득세 전액 면제

     총부채상환비율에 상관없이 대출 가능

     주택담보대출비율 70%까지 대출 가능

 

세금도 안 받고 돈도 척척 빌려줄 테니 올해가 가기 전 서둘러들 집을 사란 얘기다.

집을 살 법한 대상을 찾아내 구매 심리를 자극하겠다는 얘기다. /즉 집값이 더 이상 떨어지지 않게 떠받쳐 줄 유일한 대상(무주택자, 신혼부부 등)을 집중 공략하려는 의도다. 이미 하우스푸어로 전락해 집을 살 여유가 없는 중산층이나 돈 안되는 집에 투자할 마음이 없는 상류층은 부동산 경기 회복에 별 도움이 되지 않으니까.

터지기 직전의 폭탄을 소득과 자산이 적은 계층에게 떠넘기겠다는 얘기다. /지금은 그동안 너무 높았던 집값이 정상화되는 과정에 있다. 인위적인 부양책으로 반짝 집값이 오르거나 유지될 수는 있을지 몰라도, 얼마 못 가 다시 하향 곡선을 그릴 것이다. 그렇게 되면, 덜컥 빚을 내 집을 산 생애최초구매자들은 또 다른 하우스푸어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 - 남기업 토지+자유연구소 소장

 

그외 주택 구매자

2013년 말까지 주택 구매 시

     1가구 1주택자가 보유한 9억 원 이하, 85(25) 이하인 주택 구매 시 양도소득세(기본 세율 6~38%) 5년간 전액 면제

     다주택자인 경우 양도세 중과(50~60%) 폐지

 

강남의 7~8억 원대 소형 아파트 수요를 늘려 그네들 집값을 올리겠단 얘기다.

강북, 수도권, 지방의 3~4억 원대 중·대형 아파트를 보유한 하우스푸어들의 집값은 나 몰라라 하겠단 얘기다.

 

하우스푸어

주택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 담보대출금 상환으로 허덕일 시

     3개월 이상 연체한 경우 원금 상환 유예 또는 상환 기간 연장 가능 (by 한국자산관리공사 캠코의 부실 주택담보대출 채권 매입)

     미 연체의 경우 최대 10년간 은행대출금리 수준의 이자 상환만도 가능 (by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담보대출 채권 매입)

 

빚을 천천히 갚아도 되게 해줄 테니 집을 팔지는 말라는 얘기다.

하우스푸어들이 아닌, 그들이 내놓는 급매물 때문에 하락할 부동산 경기가 더 걱정이란 얘기다.

 

렌트푸어

·월세 세입 시

     집주인이 자기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고 세입자가 이자를 납부할 경우, 양자에게 모두 세제 혜택 부여

     전세금, 월세 보증금 마련을 위한 대출 조건 완화

 

집값이 떨어져 '내 집 마련'이 가능해지기만을 기대하고 있는 렌트푸어들에게 그냥 쭉 세입자로 살란 얘기다.

목돈 안 드는 전세 제도, '임대주택 리츠'로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지키겠단 얘기다. 겉으로는. /전셋집이 없어서 난린데 어느 집주인이 주택담보대출까지 받아가며 세입자를 구하려 할지 의문이다. 굳이 안 받아도 서로 들어오겠다고 안달하는데.

 

청약저축자

공공주택 공급 조절

     공공분양주택 연 7만 호에서 2만 호로 공급량 축소, 85㎡ 이하에서 60㎡ 이하로 공급 대상 축소

     공공임대주택 연 13만 호 공급

 

정부는 공공분양주택 대신 공공임대주택에 주력, 분양 시장은 민간 건설사에 일임하겠다는 얘기다.

시세보다 저렴하게 내 집을 마련하고자 수년간 청약저축을 부으며 분양을 기다려 온 무주택자들에게 비싼 민영 아파트를 사란 얘기다.

 

 

Link

는 ' 주거 책' | 2013-04-15 | 겨레21 Link

대한민국 그림자 MONZAQ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