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 김민식


28쪽
매일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해도 훗날 영어를 사용하는 일을 하게 되리라는 보장은 어디에도 없다. 올림픽에 출전하고 싶어 혹독한 훈련을 견뎌내고 있지만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다고 누구도 장담하지 못한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세상은 그런 것이다. (중략) 영어 공부를 그만두면 영어를 쓰는 일에 종사하게 될 가능성은 제로다. 훈련을 그만두면 올림픽 대표 선수로 선발될 가능성은 없다고 보면 된다.
- <지속하는 힘>(고바야시 다다아키 지음, 정은지 옮김, 아날로그)

 

69쪽
첫 번째 관문을 통과하면 다음에는 스스로 과제를 찾아내게 되어 있습니다.

70쪽
영어 연설문이나 <TED>, 드라마, 팝송 등 다양한 소스 중에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가면 됩니다. 다만, 입이 완전히 트일 때까지는 될 수 있으면 암송법을 계속 밀고 나가길 권해드립니다.

71쪽
언어에는 듣고 이해하는 수동적 영역과 직접 표현하는 능동적 영역이 있어요. 우리의 모국어인 국어 능력을 봐도 평소 뉴스에서 듣고 이해하는 문장이 10개라면, 말할 때 쓰는 표현은 그중 셋도 안 됩니다.

76쪽
기초 회화는 활용 빈도가 높다는 것, 즉 자주 쓰이는 문장이라는 뜻입니다.

77쪽
사실 교포나 유학생은 영어를 가르치기에 좋은 선생이 아닙니다. 자신은 영어를 공부한 게 아니라 그냥 어려서 영어 사용 환경에 노출된 덕에 자연스럽게 습득한 것이거든요. 자신은 배우지 않고 절로 익힌 것을 남에게 가르친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 아무리 오래 배워도 그렇게 공부해서는 입이 잘 떨어지지 않아요. 결국에 가서는 '아, 역시 영어는 우리 선생님처럼 어려서 외국에 나가 사는 게 최고구나. 나이 들어서 영어 공부를 하기는 어렵구나'하고 포기하게 됩니다. 

91쪽
영어 암송 복습을 할 때, 교재를 보면서 하면 영어 문장이 쉽게 떠오릅니다. 그러면 자주 본 문장이고 익숙하니까 그 표현을 '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단기 기억을 인출한 것이지 장기 기억에 보관된 게 아닙니다. 책을 보지 않고 한글로 적어둔 쪽지의 단서만 보고 영어 문장을 기억할 수 있어야 제대로 내 것이 됩니다. 나아가서 쪽지도 보지 않고 그 과의 주제만 보고 전체 과를 암송할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가야 합니다. 그래야 유창성 착각을 피할 수 있어요.

 

135쪽
학생들의 학습 태도를 관찰해보면 대부분 머릿속에 '정보를 넣는 일(input)'에 집중하는데, 기억력의 본질은 그것이 아니라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찾는 일(retrieval)'의 반복에 있답니다.

159쪽
언어를 배우는 큰 낙 중 하나는 그 나라 문화를 그 나라 말로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세계 80개국 이상에서 사용하는 영어를 자유롭게 쓸 수 있게 되면 즐길 수 있는 문화권이 전 세계로 확대되는 것이죠. 문화를 즐기는 것, 영어 공부의 수단이자 목적입니다.

186쪽
영영사전을 읽으면 재미도 있지만 깨달음도 얻습니다. 아무리 어려운 단어라도 쉬운 문장으로 다 설명할 수 있구나 하고요. 영영사전은 2,000개 기본 단어로 거의 모든 단어와 상황을 설명해요.
...... <VOCA 22000>처럼 어려운 책을 공부하지 말고, 차라리 영영사전을 보면서 'give'나 'take' 같은 기본 동사의 예문을 읽는 편이 낫습니다. 영영사전의 예문은 단순하면서도 활용도가 높은 주옥같은 문장들이니까요.

197쪽
책을 외우는 방식은 처음엔 좀 힘들 거예요. 하지만 일단 책 한 권을 외우고 나면, 이제 영어를 이용하여 대중문화도 즐길 수 있습니다.......
1. 회화엔 미드 마니아
2. 청취엔 영문 팟캐스트 마니아
3. 독해엔 원서 소설 마니아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 김민식


219쪽
나이 들어 퇴직하면 거실 소파에 앉아 따뜻한 햇볕을 쬐며 할머니 옛이야기 듣듯이 영문 오디오북에 귀를 기울이고 싶어요.

237쪽
운동은 우리에게 필요한 것(need)이고, 휴식은 우리가 원하는 것(want)입니다. ...... 항상 필요의 문제를 먼저 하고 욕구는 그다음에 해결합니다.

261쪽
어른이 되면 절대적인 목표 하나를 세우고 성취하는 기억을 얻는 게 중요합니다. ......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상대적인 목표가 아니에요. 나 혼자 열심히 하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그때 맛본 성취감이 인생을 사는 데 가장 큰 밑천이 될 테니까요.

279쪽
투자란 보상을 바라고 하는 행위지요. 이제 영어에 투자하는 시대는 지나갔어요. 예전 같은 보상은 이제 없습니다. 영어 공부, 그 자체가 보상이어야 합니다. 

281쪽
인공지능 시대에도 사람들과 공감하고 교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영어로 교감하는 것은 여전히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 김민식



[네이버 책]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 김민식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막혔던 영어를 속 시원히 뚫어주는 기적의 영어 공부법!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정규교육과정에서만 10년 넘게 영어를 공부한 우리. 그런데도 우리는 매년 영어를 다시 공부하기로 결심한다

book.naver.com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