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과 골리앗 - 말콤 글래드웰


54쪽
그들은 농구란 이래야 한다는 그 방식으로 농구를 했고, 결국 지고 말았다.

68쪽
심리학자 제임스 그러브먼 James Grubman 은 1세대 백만장자를 묘사하면서 '부의 세계로 이민한 사람들 immigrants to wealth'이라는 멋진 표현을 썼다. 이들 백만장자들이 자녀와 관련된 문제에서 새로운 나라로 이민한 사람들과 같은 종류의 문제에 직면한다는 의미다.
(......) "부모는 '안 돼, 못 가'에서 '안 돼, 안 사'로 바꿔야 합니다." 그리고 그러브먼의 말에 따르면 '안 돼, 안 사' 쪽이 훨씬 힘들다. '안 돼, 못 사'는 단순하다. 부모는 이 말을 한두 번만 하면 된다. (......) 반면에 "조랑말은 안 돼, 안 사"라고 말하려면 대화가 필요하다. 가능한 일이 항상 옳은 일이 아니라고 설명할 수 있는 솔직한 마음과 기술도 필요하다.

88쪽
뒤집어진 U자형 곡선은 어느 시점에서는 돈과 자원이 우리의 삶을 향상시키지 못하며, 또 어느 시점에서는 악화시키기 시작한다는 점을 일깨워준다.

101쪽
스투퍼의 요점은 우리가 지구적으로 globally, 즉 가능한 가장 넓은 맥락 속에서 자신을 보는 것이 아니라 '한 배를 타고 있는' 사람들과 비교함으로써 국지적으로 locally 우리의 인상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느끼는 박탈감은 상대적이다. 이는 명확하면서도 (탐구에 관한) 매우 심오한 관찰들 중 하나이며, 의문이 풀리지 않는 모든 종류의 관찰 결과들을 설명해준다. 예를 들면 다음 중 어느 쪽이 자살률이 높을까? 스위스, 덴마크, 아이슬란드, 네덜란드, 캐나다 등 국민들이 스스로 아주 행복하다고 공언하는 나라들일까? 아니면 그리스, 이탈리아, 포르투갈, 스페인 등과 같이 국민들이 별로 행복하지 않다고 묘사하는 나라들일까? 정답은 이른바 행복한 나라들이다.

117쪽
우리가 실수하고 있다는 뜻이다. 우리는 약자와 거인 사이의 싸움을 잘못 받아들이고 있다는 뜻이다. 단점처럼 보이는 것에 실은 얼마나 많은 자유가 있는지를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원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곳은 작은 연못이다.

131쪽
CRT는 정말로 어렵다. 그러나 이상한 점이 있다. 이 검사에서 점수를 높이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문제를 조금 더 읽기 어렵게 만들면 된다. (......) 난독증은 바람직한 장애가 될 수 있을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평생 이 장애로 어려움을 겪는지를 안다면 그럴 수 있다고 믿기 어렵다. 단, 한 가지 묘한 사실을 제외하면 말이다. 성공한 기업가들 가운데 놀랄 만큼 많은 수가 난독증을 가지고 있다.

140쪽
우리들 대부분은 우리가 잘하는 쪽으로 자연스럽게 이끌린다. 읽는 데 쉽게 익숙해진 아이는 계속해서 더 많이 읽게 되고 더욱 잘 읽게 된다. (......) 이것이 '자본화 학습capitalization learning'이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주어진 강점들을 더욱 보강함으로써 무엇인가를 잘하게 된다. (......) 반면 '보상 학습Compensation learning'은 정말로 힘들다. 어머니가 책을 읽어주는 동안에 어머니의 말을 기억하고, 나중에 주위 사람들에게 그럴듯하게 그 말들을 재현하려면 자신의 한계와 맞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불안감과 굴욕감을 극복해야 한다. 단어들을 기억할 수 있을 정도로 열심히 집중해야 하며, 성공적인 재현을 위해서는 당당해져야 한다. 심각한 장애를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모든 단계를 마스터할 수 없다. 그러나 그렇게 마스터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그렇지 않았을 경우에 비해 더 잘할 수 있다. 필요해서 배운 것은 쉽게 배우게 된 것보다 필연적으로 더욱 강력하기 때문이다.

231쪽
다윗은 잃을 게 없었다. 그리고 잃을 게 없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설정한 규칙을 비웃을 자유가 있었다.

300쪽
둘 사이의 차이점은 힘의 사용을 통해 무엇을 해낼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다르게 생각했다는 것이다.

 

 

[네이버 책] 다윗과 골리앗(강자를 이기는 약자의 기술) - 말콤 글래드웰

 

다윗과 골리앗

기존의 방식을 깨뜨리고 승리한 아홉 명의 다윗 이야기!강자를 이기는 약자의 기술『다윗과 골리앗』.《블링크》,《티핑 포인트》,《아웃라이어》등 출간하는 책마다 센세이션을 일으킨 세계

book.naver.com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