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_Enneagram

 

검사 

심리 유형 분류 중 개인적으로 16개 유형으로 분류하는 'MBT'와 그 기초로서 4개 유형으로 분류하는 '융의 이론'을 지지한다. 그 정확성을 믿는 만큼, 약식 검사의 부작용 또한 잘 알고 있다. 흔히 인터넷상의 토막 정보로 자신의 유형을 착각하는데, 이는 '심리 유형 분류'의 의미도 없을 뿐더러, 안 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MBTI는 전문 기관의 유료 검사를 통하지 않고서는 정확한 유형을 가려내기 어렵다. 저작권을 가진 국MBTILink 의 자료로 검사를 받고, 결과 확인 이후에 인터넷상의 정보를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심리를 9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다. 역시 전 세계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신뢰도를 얻고 있는 테스트다. 경우에 따라서는 에니어그램의 분류 및 진단에 더 큰 도움을 받기도 한다. 검사지는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재미 삼아 해볼 만하다. 간단한 질문 한두 개 정도의 심리테스트를 떠올렸다면 오산이다. 질문은 총 183개에 이른다. 각 문항은 30자 내외 정도다. 첨부한 엑셀 파일을 다운 받아 '점수' 행에 각 문항의 점수를 입력하면, 두 번째 시트지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주의 사항

심리 검사의 핵심은 자신의 '본래' 성향에 비추어 보는 데 있다.

② '추구'하는 성향을 '본래' 성향으로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에니어그램 테스트지.xlsx

 

 

결과 

① 1~9번 중 가장 높은 그래프가 그려진 번호를 확인한다. ) 6

그 번호 양쪽 두 개 번호 중 높은 점수를 기록한 번호가 날개 타입이 된다. ) 5번 또는 7→ 6w5 또는 6w7

 

 

01

 

 

Link

 

사운드 오브 심리 MONZAQ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