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에 아이를 키운다는 것 - 줄리아나 마이너


​58쪽
부모와 교사들은 아이들에게 위험이 사방에 도사리고 있으며 인터넷에 공유한 내용은 모두 영원히 남는다고 강력히 경고한다. 온라인에서 누가 지켜보고 말을 거는지, 어떤 화면을 캡처하는지 알 길이 없으니 조심하라고 당부한다. ...... 우리는 이 내용이 모두 사실이란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누군가'라는 개념에 집착해 우리 아이들이 상상적 청중을 더 중요한 존재로 의식하게 만들고 있다. ​

86쪽
큰 노력을 하지 않고도 특별하다거나 훌륭하다는 칭찬을 받을 때 아이들의 자존감은 높아지지 않는다. ...... 시간이 지날수록 뭔가에 숙달하거나 성취하는 데서 만족을 얻으려 하지 않고 칭찬을 받을 때의 행복한 느낌만을 추구하려고 한다. ......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이 '좋아요'와 팔로워 숫자에 좌우된다면 그들의 행복의 토대는 단 하나의 악플에도 쉽게 무너질 수 있다.

96쪽
베스트셀러 작가 줄리 리스콧 하임스는 부모들은 "자녀의 성취로 자신의 삶을 치장한다"고 말했다. ...... 그런 아이들은 스스로에 대한 실망감에 괴로워하는 것은 물론 부모와 부모가 모든 것을 공유하는 그들의 SNS 친구들 눈치까지 봐야 한다. 만약 자녀를 회복력 있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많은 부모들은 아이의 성공도 실패도 전적으로 아이 몫이라는 생각을 굳혀야 할 것이다. ...... 아이들에 대한 소셜 미디어의 긍정적 영향을 극대화하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면 사회 비교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14쪽
많은 부모, 특히 자녀의 삶에 깊이 개입하던 부모들은 아이의 자립 요구를 반항으로 여길 수 있다. 

119쪽
우리는 자녀들이 친구들과 얼굴을 맞대고 직접 만나서 어울리는 진짜 관계를 맺도록 독려해야 한다. 우리 자신의 친구 관계와 인간관계에서 공감과 연민을 드러내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에게 모범이 될 수 있다. 매일 아이와 대화하며 의사소통 기술을 연마하고,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는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는 대신 상대방의 말에 관심과 존중을 표현해야 한다. 더 나아가 자녀가 좋아하는 일을 찾도록 격려해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많이 어울릴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124쪽
다른 사람에게 내 본모습을 드러내고 내가 누군지 솔직하게 말할 용기를 낼 수 있을 때 진정한 소속감이 생긴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33쪽
서로를 속이는 행위는 부모와 자녀 간의 신뢰를 무너뜨릴 수 잇다. ......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을 어떻게 감시하고 있는지 자녀에게 직접적으로 솔직하게 이야기하자.

133쪽
(동영상 시청, 소셜 미디어 둘러보기, 게임하기 등) 수동적인 콘텐츠 소비만을 하며 매일 몇 시간씩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아이와 (문자 보내기, 친구와 함께 계획 세우기, 유튜브 동영상 제작 등)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거나 온라인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매개체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아이 사이에는 중요한 차이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설명해주자.

155쪽
우리는 자녀들의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주시하는 것 이상으로 그들의 소셜 피드에 무엇이 올라오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156쪽
또 한 가지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만약 아이가 성관계나 데이트에 아무런 관심이 없더라도 공개적으로 성적인 표현을 한다면 남들에게 성관계를 할 마음이 있다는 인상을 주게 된다는 것이다. ...... 부당해 보이긴 하지만 그럴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으면 적어도 청소년들은 누군가가 자신의 의도와 다른 반응을 보일 경우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159쪽
자녀가 섹스팅 같은 행동을 하지 않게 막으려면 친구와 (잠재적) 연애 상대를 포함한 다른 아이들에게 받는 압박감을 어떻게 견뎌야 할지 가르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10대들이 섹스팅에 관심을 갖는 가장 흔한 이유는 그것이 애정 표현이고 연애의 일부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67쪽
상대방의 기분을 불편하게 만들 수도 있는 상황을 가정해 대처 방법을 연습해보자. 귀찮게 구는 사람이나 낯선 사람에게는 거절을 표현하기 쉽다. 하지만 좋아하는 사람에게 거절을 표현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상황별 대처 요령이 담긴 시나리오를 준비해 연습한다.

183쪽
"축구 경기를 왜 보느냐고 누군가에게 물어보면 아마도 '재미있으니까요! 흥미진진하잖아요'라고 대답할 겁니다. 저는 아이들도 게이머들이 경쟁하는 모습을 보면서 비슷한 즐거움을 느낀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211쪽
또래가 지켜보고 있을 때 아이들은 위험한 행동으로 벌어질 수 있는 부정적 결과보다 위기를 넘겼을 때 얻을 수 있을 보상에 더 집중하는 쪽으로 사고 전환이 이뤄진다. ...... 일상의 소소한 부분까지 기록하고 공유하고 싶은 유혹을 강하게 느끼는 아이들이 온라인에서 어리석은 행동을 하는 것이 놀라운 일일까?

226쪽
디지털 단식
...... 이 시간 동안 할 수 있는 일 몇 가지를 소개한다.
동네 산책을 한다. 
세수를 하거나 간단히 샤워를 한다.
누군가와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한다.
간단한 집안일을 한다.
야외에 앉아서 자연을 오롯이 느끼며 주변을 자세히 관찰해본다.
감사하게 생각하는 일 열 가지를 적어본다. (당연히 종이에 적는다.)
음악을 듣는다.
만약 연주할 수 있는 악기가 있다면 몇 분간 연습해본다.
책, 잡지, 만화책 등 종이에 인쇄된 글을 읽어본다.
만약 강아지나 고양이가 있다면 다가가서 칭찬해주고 안아준다.
심호흡을 하고 스트레칭을 해본다. 만약 관심이 있다면 마음 챙김 명상을 해보는 것도 좋다.
종이에 그림을 그리거나 뭔가를 끼적거린다.
편안한 장소에 앉아서 기분을 상쾌하게 만드는 시원한 물을 한 잔 마신다.
자전거를 타거나 농구를 하는 등 심장 박동 수를 올릴 수 있는 운동을 한다.​

228쪽
스탠포드의 마시멜로 실험은 의지력과 만족지연 능력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대표적인 사례다. ...... 조기종료와 만족지연 능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연습이다. 조기종료를 하는 것은 굉장히 짜증 나는 일이지만 그 불쾌함을 견디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으며 익숙해지면 무척 유용한 삶의 기술이라는 점을 자녀에게 설명해야 한다. ...... "만족을 지연시키는 데 성공하면 마치 도파민 주사를 한 대 맞은 것만큼 자부심이 강력하게 솟구쳐 올라요."

284쪽
피해자들은 포식자들과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음에도 그들을 낯선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 "아이들에게 공포심을 심어주자는 것이 아니라 방법을 알려주자는 것입니다. ......"

294쪽
사이어불링과 관련해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사이버불링 연구 센터'는 사이버불링을 '컴퓨터와 휴대폰 등 전자 기기를 사용해 고의적이고 반복적으로 해를 가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295쪽
많은 경우 학교에서 인간관계와 사회성 문제를 겪는 아이들은 온라인에서도 똑같은 문제를 겪는다.

296쪽
만약 자녀가 괴롭힘을 당한다면 우리는 그것이 아이의 잘못이 아니라는 점을 인식시키고 상황을 충분히 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줘야 한다. 어떤 상황에 처해 있더라도 선택을 할 수 있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을 자녀들에게 꼭 알려줄 필요가 있다. 적어도 뭔가 행동을 취하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둘 중 하나라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강력하게 이야기해야 한다. 또한 상황을 외면화하도록 도와줘야 한다. 우리는 누군가의 불쾌한 행동까지 감당할 필요가 없으며, 우리가 책임져야 할 것은 남들의 행동이 아닌 자기 자신의 선택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주자.

297쪽
사회적 지원을 요청하는 것은 불링의 부작용을 완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밝혀졌다. 쉽게 말해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스스로를 보호하고 문제를 즉시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 방법이 최선이다. 한 가지 덧붙이고 싶은 말은 만약 맨 처음 누군가에게 말했지만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또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라는 것이다.

302쪽
반사적으로 반응해 아이의 휴대폰을 빼앗는 일은 없길 바란다. 만약 문제가 생겼을 때 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한다면, 휴대폰이나 디지털 기기를 압수하거나 소셜 미디어 계정을 삭제하지 않는다는 약속이 합의에 포함되어야 한다. (아이들이 가장 먼저 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는 주된 이유는 이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304쪽
최악의 상황을 피하는 17가지 전략
1. 다른 부모들이 뭘 하든 휘둘리지 마라.
2. 비전형적인 아이들은 비전형적인 규칙이 필요하다.
3. 자녀의 멘토가 되자.
4. 상상적 청중을 생각의 틀로 활용하자.
5. 나이에 걸맞은 것이 무엇인지 기억하다.
6. 모든 기술 사용을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다.
7. 합리적인 한계를 정하자.
8. 휴대폰을 옆에 두고 자는 사람이 없도록 하자.
9. 아이들이 좋은 친구가 되게 하자.
10. 건전한 연애와 디지털 데이트를 격려하자.
11. 아이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주자.
13. 비판적 사고와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주자.
14. 사회 비교의 원리를 설명해주자.
15. 현실적인 온라인 위험 요소를 알아두자.
16. 개인 정보 보호와 안전을 취우선순위에 두자.
17. 휴대폰과 SNS 대신 아이에게 집중하자.

311쪽
4. 상상적 청중을 생각의 틀로 활용하자.​
아이가 10대 초기에 이 단계를 잘 극복하고 소셜 미디어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때 남들의 반응과 인정에 집중하는 대신 신중한 의사결정과 그에 따른 결과 예측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생각을 전환해야 한다.

322쪽
13. 비판적 사고와 메타인지 능력을 키워주자.​
메타인지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생각에 관해 사고하는 것을 뜻한다. 

325쪽
오리 증후군 Duck Syndromw
....... 오리 증후군은 왜 그렇게 많은 사람이 소셜 미디어에 집착하는지를 설명하는 좋은 비유다. 소셜 미디어는 우리의 불완전함과 힘든 삶을 헤쳐나가기 위한 치열한 노력을 숨길 수 있는 예쁘고 잘 가꿔진 연못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에 나타난 모습만 보면 나를 제외한 남들은 훨씬 더 수월하고 편안한 삶을 살고 있으며 모두가 유유히 앞으로 나아가는 동안 나만 혼자 뒤에서 힘겹게 발버둥 치고 있다는 생각이 점점 더 강해진다.


[네이버 책] 디지털 시대에 아이를 키운다는 것 - 줄리아나 마이너

 

디지털 시대에 아이를 키운다는 것

★★★아마존 자녀교육 분야 베스트셀러★★★교육ㆍ심리 전문가 추천 부모 필독서온라인 개학, 동영상 수업, 교실 없는 학습…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버린 디지털 시대에스마트폰에 중독

book.naver.com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