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덤 라이터스>의 실제 주인공 '에린 그루웰' MBTI - ENFJ

 

에린 그루웰은 ENFJ

 

엘린 그루웰의 MBTI를 찾아봤다. 전문가의 글은 아니지만, 한 영문 사이트에서 다음을 발견했다. 성격 유형 카페에 ENTP 유형인 Jawz가 올린 글이다. (나는 믿는다. 때때로 '관심''스펙'을 능가하는 힘을 발휘한다는 것을.)

 

ENFJ 유형을 여실히 보여 주는 영화들입니다.

<홀랜드 오퍼스>의 주인공 - 글렌 홀랜드 (리처드 드레이퍼스 분, INFJ일 가능성도 있어 보임)

            <Mr. Holland's Opus>(1995) - Richard Dreyfuss As Glenn Holland

<죽은 시인의 사회>의 주인공 - 존 키팅 (로빈 윌리엄스 분)

            <Dead Poets Society>(1989) - Robin Williams As John Keating

<프리덤 라이터스>의 주인공 - 에린 그루웰 (힐러리 스웽크 분)

            <Freedom Writers>(2007) - Hilary Swank As Erin Gruwell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훌륭한 선생님'의 기본 자질로 ENFJ의 특성을 강조하거나 고집하고 싶은 건 아니지만, 위 영화의 주인공들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기본적인 연관성이 있어 보입니다. 최근 몇 명의 ENFJ 유형을 관심 있게 지켜본 바에 따르면, 정말 '죽은 시인의 사회''프리덤 라이터스'에서 느껴지는 분위기가 강하게 풍기더군요. 물론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ENFJ의 이 같은 성향이 참 인상 깊네요. - Jawz  (ENTP - The Visionaries)

 

아이들의 현재 모습보다 그들이 가진 가능성과 잠재력을 꿰뚫어 본다는 점에서, 그루웰은 감각(S)보다는 직관(N)이 발달했음을 알 수 있다. 활달한 영화 속 캐릭터는 내향(I)보다 외향(E)에 가까워 보이고, 실물 사진에서 느껴지는 푸근한 인상은 사고(T)보다 감정(F) 쪽임을 짐작케 한다. Jawz의 판단에 동감 한 표를 던진다.

 

융의 이론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보더라도, 그루웰은 NF에 속해 보인다. 인기인, 친밀, 미담, 이상, 미래, 정의, 문학, 소통, 감동 등등. NF를 대표하는 단어들과 상당히 밀접하다. Jawz의 말처럼, 개인차는 있겠지만, '훌륭하고 따뜻한 선생님''ENFJ 유형 심리'는 꽤 잘 어울려 보인다.

 

 

N & J, 직관형과 판단형이 이해하지 못하는 질문

 

일과 사생활의 애매한 또는 無 경계. N J가 만났을 때의 특징이라 해야 할까. 이 장면과 나(INTJ), 그루웰(ENFJ)의 연결 고리가 궁금해진다.

 

캐시      그거 알아? 당신은 이제 집에 있고 싶어 하지도 않아. 아예 학교에서 살고 싶지?

그루웰  말도 안돼. 난 이렇게 당신이랑 집에 있는 게 좋아. 당신을 사랑한다구!

캐시      내 마인드나 생각을 사랑하는 거겠지.

그루웰  당신의 생각이 멋진 건 사실이잖아!?

 

'사람을 사랑한다는 건 그 사람의 무엇을 사랑한다는 걸까?' 잠시 나를 혼란에 빠뜨린 대목이다. '좋아한다'는 표현에는 한두 가지 요소를 댈 수 있겠지만, '사랑한다'는 표현에는 대상 '전체'밖에 쓸 수 없다.  '나는 그 사람의 과묵함이 좋다, 사고 방식이 좋다, 유머 코드가 좋다'는 건 말이 된다. 하지만 '그의 감미로운 목소리를 사랑한다, 눈웃음을 사랑한다'는 건 좀 어색하다. '(그의 눈웃음)은 사랑스럽다'고 써야 맞다.

 

그루웰은 남편의 생각을 멋있다고 생각한다. 남편 캐시는 자신이 하는 생각과 자기 자신 자체를 별개의 것으로 여기는지, 이해할 수 없는 발언을 한다. 성향의 차이일 것이다. 다만, 생각 또는 마인드란 그 사람의 많은 것을 지배한다는 생각이다. '마인드'를 사랑한다는 건 그 사람을 사랑한다는 말과 같다. 적어도 그루웰과 나에게 있어서만큼은.

 

< 터스> 보고 Link

< 터스> 대해 보게 Link

「personality cafe 의 MBTI Jawz Link

 

사운드 오브 심리 MONZAQ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