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에 맞선 상상력, 문화운동 연대기 (241쪽)

▣ 레즈비언
그리스에 있는 레스보스라는 섬 이름에서 유래한 말로 여성들 사이의 사랑을 예찬한 그리스 최고의 여성 시인 사포Sappho가 젊은 여성들을 위해 세운 학교 이름이기도 하다. 레스보스에 사는 사람이라는 뜻의 레즈비언이라는 단어가 사포와 그의 제자들처럼 여성을 사랑하는 여성 동성애자를 의미하게 되었다.

 게이
같은 남성에게 감정적, 성적 이끌림을 느끼는 남성 가운데 자신을 동성애자로 정체화identify한 사람을 일컫는 단어이다. '즐거운, 유쾌한, 기쁜'이란 뜻의 형용사 gay를 동성을 사랑하는 자신을 긍정하는 데 사용했다. 남녀 동성애자들 모두에게 사용되기도 하지만 게이가 남성 동성애자를 대표하기에 여성 동성애자는 레즈비언이란 단어를 선호한다.

 양성애자
동성, 이성 모두에게 사회적, 감정적, 성적 이끌림을 느끼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트랜스젠더
신체적 성별sex과 정신적, 사회적 성별gender이 일치하지 않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생물학적으로 남성인 사람이 자신을 여성이라고 생각하는 경우와 생물학적으로 여성인 사람이 자신을 남성이라고 생각하는 경우 모두를 가리킨다. 트랜스젠더는 흔히 성전환수술을 통해 자신의 본래 성별에 부합하는 신체를 갖고 싶어 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다 그런 것은 아니다. 성전환수술을 한 트랜스젠더트랜스섹슈얼이라고 따로 부르기도 한다.

 퀴어
'기묘하다, 괴상하다'라는 사전적 의미대로 동성애자를 경멸적으로 지칭하는 속어였다. 그러나 동성애자 인권운동이 활발히 전개되면서 동성애자 인권운동가들에 의해 성소수자들의 자긍심을 표현하는 의미로 읽히게끔 재활용된 단어이다. 퀴어는 우리말 이반異般('이성애자 일반 一般과 다른'이란 뜻으로 사용)과 비슷하게 동성애자,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등 이성애 제도에서 소외된 성소수자들을 통칭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커밍아웃 아우팅
커밍아웃은 '벽장에서 나오다coming out of the closet'의 줄임말로, 나의 존재를 가두고 있던 벽장에서 나와 자기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긍정하는 것, 친구나 동료, 가족 등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밝히는 것, 사회에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알리는 행동 모두를 의미한다. 아우팅은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타인에 의해 자신의 성정체성이 폭로되는 것, 즉 강제적인 성정체성 노출을 가리킨다. 아우팅은 동성애자가 커밍아웃을 통해 주위 사람들에게 자신의 성정체성을 드러낼 권리를 빼앗는 짓이다.

 트랜스베스타이트
이성의 옷을 입기 좋아하는 사람을 가리켜 트랜스베스타이트transcestite라 한다. 특히 여성의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하는 남자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


[네이버 책] 권력에 맞선 상상력, 문화운동 연대기 - 양효실

 

권력에 맞선 상상력, 문화운동 연대기

68혁명에서 소수자 운동에 이르기까지 차이를 넘어선 대표적인 문화운동『권력에 맞선 상상력, 문화운동 연대기』는 20세기 초중반부터 21세기까지, 프랑스에서 한국의 두리반까지 세계 곳곳에

book.naver.com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