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들리 스콧과 토니 스콧
세계가 주목하는 할리우드 형제 영화 감독, 리들리 스콧과 토니 스콧. MBTI 심리 유형상 리들리 스콧은 INTP(내향-직관-사고-인식), 토니 스콧은 ESFP(외향-감각-감정-인식)다. 거의 정반대에 가깝다. 그래서인지 시나리오부터 연출, 편집, 제작까지 형제가 나란히 작업을 함께하는 코엔 형제(Joel Coen & Ethan Coen)와는 달리, 스콧 형제는 공동 감독으로 나선 영화가 없다. 각자의 작품 세계를 따로 펼쳐 온 만큼, 영화마다 그들 각자의 특색을 엿볼 수 있다.
둘의 작품 목록부터 뽑아 보자.
[ 토니 스콧 ] | ||||||
1 |
1986 |
탑 건 |
드라마/액션 |
톰 크루즈 |
켈리 맥길리스 |
Top Gun |
2 |
1987 |
비버리 힐스 캅 2 |
액션/코미디 |
에디 머피 |
Beverly Hills Cop II | |
3 |
1990 |
리벤지 |
멜로/스릴러/범죄 |
케빈 코스트너 |
안소니 퀸 |
Revenge |
4 |
1990 |
폭풍의 질주 |
액션/멜로/드라마 |
톰 크루즈 |
로버트 듀발 |
Days of Thunder |
5 |
1991 |
마지막 보이 스카우트 |
액션/스릴러 |
브루스 윌리스 |
데이먼 웨이언 |
The Last Boy Scout |
6 |
1993 |
트루 로맨스 |
드라마/범죄/멜로 |
크리스찬 슬레이터 |
데니스 호퍼 |
True Romance |
7 |
1995 |
크림슨 타이드 |
액션/드라마/스릴러 |
덴젤 워싱톤 |
진 핵크만 |
Crimson Tide |
8 |
1996 |
더 팬 |
드라마/스릴러 |
로버트 드 니로 |
웨슬리 스나입스 |
The Fan |
9 |
1998 |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 |
액션/스릴러/드라마 |
윌 스미스 |
진 핵크만 |
Enemy of the State |
10 |
2001 |
스파이 게임 |
액션/범죄/스릴러 |
로버트 레드포드 |
브래드 피트 |
Spy Game |
11 |
2004 |
맨 온 파이어 |
액션/범죄/스릴러 |
덴젤 워싱톤 |
Man on Fire | |
12 |
2005 |
도미노 |
액션/스릴러 |
키이라 나이틀리 |
미키 루크 |
Domino |
13 |
2006 |
데자 뷰 |
액션/모험/SF/멜로 |
덴젤 워싱톤 |
Déjà Vu | |
14 |
2009 |
펠햄 |
액션/스릴러 |
덴젤 워싱톤 |
존 트라볼타 |
The Taking of Pelhem 123 |
15 |
2010 |
언스토퍼블 |
액션/드라마/스릴러 |
덴젤 워싱톤 |
크리스 파인 |
Unstoppable |
[ 리들리 스콧 ] | ||||||
1 |
1977 |
결투자들 |
액션/전쟁 |
키스 캐러딘 |
하비 케이텔 |
The Duellists |
2 |
1979 |
에이리언 |
공포/SF |
톰 스커릿 |
시고니 위버 |
Alien |
3 |
1982 |
블레이드 러너 |
SF/액션/드라마 |
해리슨 포드 |
Blade Runner | |
4 |
1985 |
레전드 |
SF/판타지 |
톰 크루즈 |
Legend | |
5 |
1987 |
위험한 여인 |
액션/범죄/스릴러 |
톰 베린저 |
Someone to Watch Over Me | |
6 |
1989 |
블랙 레인 |
액션/범죄/드라마 |
마이클 더글라스 |
앤디 가르시아 |
Black Rain |
7 |
1991 |
델마와 루이스 |
드라마 |
수잔 서랜든 |
지나 데이비스 |
Thelma & Louise |
8 |
1992 |
1492 콜럼버스 |
모험/드라마 |
제라르 드빠르디유 |
1492: Conquest of Paradise | |
9 |
1996 |
화이트 스콜 |
모험/드라마 |
제프 브리지스 |
White Squall | |
10 |
1997 |
지. 아이. 제인 |
액션/드라마 |
데미 무어 |
G.I. Jane | |
11 |
2000 |
글래디에이터 |
액션/드라마 |
러셀 크로우 |
Gladiator | |
12 |
2001 |
한니발 |
범죄/스릴러/공포 |
안소니 홉킨스 |
줄리앤 무어 |
Hannibal |
13 |
2001 |
블랙 호크 다운 |
전쟁/드라마 |
조쉬 하트넷 |
이완 맥그리거 |
Black Hawk Down |
14 |
2003 |
매치스틱 맨 |
코미디 |
니콜라스 케이지 |
샘 락웰 |
Matchstick Men |
15 |
2005 |
킹덤 오브 헤븐 |
멜로/드라마/전쟁 |
올랜도 블룸 |
에바 그린 |
Kingdom of Heaven |
16 |
2006 |
어느 멋진 순간 |
멜로/드라마 |
러셀 크로우 |
마리옹 꼬띠아르 |
A Good Year |
17 |
2007 |
아메리칸 갱스터 |
범죄/드라마/스릴러 |
덴젤 워싱톤 |
러셀 크로우 |
American Gangster |
18 |
2008 |
바디 오브 라이즈 |
액션/스릴러 |
디카프리오 |
러셀 크로우 |
Body of Lies |
19 |
2010 |
로빈 후드 |
액션/드라마 |
러셀 크로우 |
케이트 블란쳇 |
Robin Hood |
20 |
2012 |
프로메테우스 |
SF/스릴러 |
누미 라파스 |
마이클 패스벤더 |
Prometheus |
21 |
2013 |
카운슬러 |
스릴러/범죄/드라마 |
마이클 패스벤더 |
페넬로페 크루즈 |
The Counselor |
토니 스콧 (Anthony David Scott, 1944-06-21~2012-08-19, 영국)
토니 스콧의 영화에는 꾸준히 흑인 배우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에디 머피, 웨슬리 스나입스를 비롯해 윌 스미스까지. 그중에 빼놓을 수 없는 배우는 덴젤 워싱톤. 2012년 운명을 달리하기 전까지, 마지막 세 작품을 모두 덴젤과 함께했다. 흥미로운 건 덴젤 워싱톤 역시 토니 스콧과 같은 ESFP 유형이라는 것. '셀러브리티닷컴'은 덴젤 워싱톤을 ENFP로 분류했다가 최근 ESFP로 수정했다. 개인적으로는 여전히 ENFP라는 생각이지만, 토니 스콧과 덴젤 워싱턴이 같거나 유사한 유형인 건 분명해 보인다.
ESFP는 재미와 변화, 자유를 추구한다. 토니 스콧 영화의 특징은 해가 갈수록 화려하고 변화무쌍한 영상미가 압권이라는 것. '토니 스콧 작품이다!'를 외치는 듯 제작진의 이름이 소개되는 자막에서부터 혼을 쏙 빼놓는 현란함이 돋보인다. 덕분에 영화마다 색다른 재미를 덤으로 얻는다. 범죄·스릴러물에 그가 더하는 박진감은 '외부에 대한 감각의 발달 수준'을 증명하는 듯하다.
ESFP vs INTP
토니 스콧에게 덴젤 워싱톤이 있었다면, 리들리 스콧에게는 러셀 크로우가 있다. 러셀 크로우는 INTJ. 토니와 덴젤처럼 리들리와 러셀도 비슷한 심리 유형으로 뭉쳤다. 리들리가 감독한 21편의 영화 중 총 세 편의 주인공을 맡은 러셀 크로우. 수적으로는 큰 비중이 아니지만 이 점을 놓쳐선 안 된다. 러셀 크로우를 제외하고는 중복 캐스팅 배우가 전무하다는 것!
로맨스 및 코미디에는 두 감독 모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한 모양이다. 그들의 특기는 액션, 스릴러, 범죄 장르에 있다. 리들리 스콧은 이와 함께 SF, 전쟁 장르로도 유명하다. <에이리언>과 <글래디에이터>는 그의 작품 전체를 통틀어도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NT vs SP
똑닮은 생김새에 사뭇 다른 인상. 두 형제의 외모에서 다른 심리 유형을 읽을 수 있다는 게 새삼 흥미롭다. 융의 이론대로 4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때, 리들리 스콧은 NT, 토니 스콧은 SP 유형이다. 장난기 가득한 웃는 인상의 토니와 날카롭고 예리해 보이는 리들리의 외양을 비교, 감상해 보시라.
리들리. 웃어도 무섭다.
토니? 미간을 찌푸려도 푸근하다.
덴젤과 토니의 동시 인터뷰? 화기애애하다.
리들리와 러셀의 인터뷰? 거의 찾을 수가 없다. 동시 인터뷰에 아예 응하질 않나 보다. ... 찾았다! 그런데 둘은... 전투에 나설 기세다.
NT들과 SP들이 만나면 이렇게 다른 분위기를 연출한다. 스콧 형제 두 분을 원샷으로 잡아 보자. 이것이 다름의 조화다!
사운드 오브 심리 MONZ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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