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스 캐트론 曰

각 장은 당신의 기술과 제작을 발전시켜줄 연습문제들로 끝맺는다. 당신은 결국 작가다. 항상 당신의 반응들을 '써라'. 그리고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 각 장의 연습문제를 정리하라. 작가노트철로 본인만의 <극작가 저널>을 마련하고, 영역을 -진전된 희곡, 다음 희곡, 일상의 저널, 달력과 글쓰기 계획표, 대사, 상황, 창작 일기, 희곡을 위한 아이디어, 신문과 잡지 스크랩, 영감의 인용, 연습문제 등으로- 구분해 두어라.

 

 

[1] 극작가 되기

 

1.      중요하다 여기는 신념, 흥미롭게 여기는 것들의 목록을 만든다. 개개의 신념들에 관한 생각을 몇 페이지씩 적는다.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으로서 옳고 그름을 따질 수 없지만 차후 희곡의 좋은 자료가 된다.

2.      높이 평가하는 인간의 특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목록을 작성한다. 각 특성을 보여주는 행동들을 함께 기록한다.

3.      경멸하는 인간의 특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목록을 작성한다. 각 특성을 보여주는 행동들을 함께 기록한다.

4.      희곡 자체에 초점을 맞춰 공연에서 보았던 무대화의 가치가 있는 희곡들의 목록을 만든다.

5.      각 항목마다 다음을 기술한다.

    무엇이 그 희곡을 무대에 오르게 했는가?

    어떤 성질이 희곡을 무대 위에 올리는 데 필수적이라 생각되는가?

    어떻게 관객의 관심을 사로잡는가?

    극작가의 열정을 이해했는가?

    희곡의 행동 안에 있는 무엇이 나를 사로잡는가?

    성격화의 어떤 면들이 흥미로운가?

    대화는 무대화할 가치가 있는 희곡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6.      어느 시간대에, 얼마 간, 일주일에 며칠 글을 쓸지 구체적인 시간 계획을 세운다.

7.      시간, 페이지 수 등 작업량을 측정할 기준을 정한다.

 

[2] 희곡 쓰기

 

1.      소설을 연극 대본으로 각색해야 한다고 가정해 본다. 원하는 장면에 대한 개요를 작성한다. 소설과 희곡의 중요한 차이점을 기술한다.

    어떤 변화를 줄 것인가?

    언제, 어디에서 행동을 설정할 것인가?

    인물의 수, 장소의 수를 어떻게 줄일 것인가?

    팽팽한 긴장감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전체, 부분, 특정 장면, 어디를 극화할 것인가?

 

2.      희곡을 하나 골라 어떻게 그것을 소설로 만들 것인지 간략한 개요를 작성한다.

3.      영화를 연극 대본으로 각색해야 한다고 가정해 본다. 원하는 장면에 대한 개요를 작성한다. 영화와 희곡의 중요한 차이점을 기술한다.

    어떤 변화를 줄 것인가?

    언제, 어디에서 행동을 설정할 것인가?

    인물의 수, 장소의 수를 어떻게 줄일 것인가?

    팽팽한 긴장감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전체, 부분, 특정 장면, 어디를 극화할 것인가?

4.      쓰고자 하는 희곡으로 돌아와 희곡의 갈등을 중심으로 간략한 개요를 작성한다.

    주인공은 무엇을 원하는가?

    목표는 구체적이며,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성취될 수 있는가?

    왜 그 목표가 주인공에게 중요한가?

    무엇이 동기를 부여하는가?

    어떤 장애물이 주인공의 목표 성취를 방해하는가?

    주인공은 장애물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어떤 자극을 받는가?

5.      쓰고자 하는 희곡의 행동과 시작, 중간, 종결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다.

 

[3] 규모 탐색하기

 

1.      모노드라마, 단막극, 장막극을 찾아보고, 길이 외에 어떤 차이점과 유사점이 있는지 조사한다.

2.      행동을 중심으로 각 종류별 희곡의 간략한 개요를 작성한다.

    선동적인 사건:           희곡이 시작하기 전에 무엇이 발생했는가?

    공격점:                      무엇이 갈등을 촉발하는가?

    목표:                          주인공은 무엇을 원하는가?

    적대자:                      주인공의 앞길에는 어떤 장애물들이 있는가?

3.      10분 정도 분량의 모노드라마 개요를 작성한다.

    적대자를 설정한다.

    인물의 주요한 감정을 기술한다. 그 인물은 무엇을 원하는가? 어떤 장애물이 인물의 목표 성취를 방해하는가?

4.      40분 정도 분량의 단막극 개요를 작성한다.

    서너 명의 등장인물을 설정한다.

    모든 행동은 하나의 시간과 공간에서 일어난다고 가정한다.

    행동의 중심에서 극을 시작한다.

    행동을 촉발할 때 배경에 관한 정보는 나중에 제공한다.

5.      장막극의 간략한 개요를 구성한다.

    모든 행동은 과거가 아닌 지금 일어나고 미래를 향해 움직이도록 한다.

    주인공은 누구인가?

    주인공은 무엇을, , 얼마만큼 원하는가?

    주인공의 적대자는 누구인가?

    사건을 순서대로 목록화한다.

    사건별 행동을 떠올리고, 행동의 이해를 돕는 제목을 각 사건에 붙여 본다.

 

[4] 발상 연극화하기

 

1.      다루고 싶은 상황을 적는다. 먼저 한두 개의 단락으로 기술한 다음 세부 항목들을 더한다.

    상황의 어떤 점이 흥미를 끄는가?

    무엇이 행동을 시작하게 하는가?

    왜 행동을 시작하게 하는가?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무엇이 주요 사건들인가?

    무엇 때문에 주요 사건들이 단단해지는가?

    행동은 어떻게 끝나는가?

    사건의 순서는 어떻게 되는가?

상황을 정리했으면, 관련될 법한 인물에 대해 기술한다. 인물의 행동의 의미를 구체화한다.

2.      다루고 싶은 인물을 적는다. 두세 페이지 분량으로 인물을 구체화한다.

    인물의 어떤 점이 흥미를 끄는가?

    인물은 무엇을 원하는가?

    인물의 주요 감정들은 무엇인가?

주요 인물의 성격을 보여줄 구체적인 상황 및 추가 인물에 대해 기술한다.

지켜보는 관객이 인물에 대해 내릴 결론을 기록한다.

3.      다루고 싶은 주제를 적는다. 두세 페이지로 기술한다.

    주제의 어떤 점이 흥미를 끄는가?

    무엇이 그것을 중요하게 만드는가?

    주제의 의미, 가치는 무엇인가?

주제를 드러낼 인물에 관한 세부 항목을 작성한다. 인물들이 나타날 상황을 기록한다.

4.      희곡의 씨앗이 되는 상황, 인물, 주제 중 가장 중요한 것을 택해 이를 세부적으로 증폭시킨다. 의도한 바를 관객이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도록 희곡의 행동으로 전환한다.

 

[5] 인물 창조하기

 

1.      주인공과 그의 목표에 대해 기술한다.

    왜 그 목표가 주인공에게 그토록 중요한가?

    주인공의 행동을 자극하는 무슨 일이 벌어지는가?

    주인공은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행동을 취하는가?

    주인공에겐 무엇이 문제로 남아 있는가?

    어떤 점이 주인공과 관객을 감정적으로 연결하는가?

    주인공은 어떻게 관객을 끌어들이는가?

2.      주인공의 기본적 특성 한 가지를 구체화한 다음, 부차적인 특성을 기술한다.

3.      주인공의 감정적 범위를 확인한다.

4.      적대자와 그의 목표에 대해 기술한다.

    왜 그 목표가 적대자에게 그토록 중요한가?

    선별된 삶인 희곡 내에서 적대자는 주인공에 직접적으로 대립하는가?

    적대자는 주인공의 무엇을 어떻게 방해하는가?

5.      적대자의 기본적 특성 한 가지를 구체화한 다음, 부차적 특성을 기술한다.

6.      적대자의 감정적 범위를 규정한다.

7.      소통하고픈 주제가 있다면, 인물을 세부적으로 서술한다. 비중에 관계없이 모든 인물의 특성을 규정한다.

    가시적 대상을 필요로 하는가? 그는 누구인가?

    중추적 인물을 사용할 것인가? 그는 누구인가?

    가까운 친구가 도움이 되는가? 그는 누구인가?

 

[6] 플롯 구축하기

 

1.      극 중 도화선이 되는 선동적인 사건을 묘사한다.

    언제 발생했는가?

    사건은 주인공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사건에 누가 연루되었는가?

    주인공은 어떻게 그 선동적인 사건의 중요성을 알아차릴 것인가?

    주인공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2.      시작 부분에 사용할 전조의 예를 기술한다.

3.      관객에게 전달할 최소한의 정보가 담긴 도입부 대사를 쓴다. 나머지를 언제 제공할지 계획한다.

4.      공격점의 윤곽을 잡는다.

    공격점이 선동적인 사건과 어떻게 연결되는가?

    어떤 인물들이 연루되는가?

    공격점은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 근거하는가?

대화와 행동을 사용하여 가능한 한 많은 공격점을 쓴다.

5.      주인공의 목표를 묘사한다.

    무엇 때문에 주인공이 목표를 달성하려 하는가?

    주인공의 계획은 무엇인가?

6.      적대자의 목표를 묘사한다.

    무엇 때문에 주인공의 목표를 방해하려 하는가?

    적대자가 행하는 방해물은 무엇인가?

    각 방해물에 대해 주인공은 어떻게 반응하는가?

방해물을 일어날 순서대로 배열한다.

7.      희곡의 절정을 묘사한다.

    주인공은 목표를 달성하는가?

    극은 점층으로 끝나는가, 점강으로 끝나는가? 상세히 묘사한다.

8.      선동적인 사건, 공격점, 주인공의 목표, 주요 극적 질문, 절정의 상호관계를 도식화한다.

 

[7] 대사 구축하기

 

1.      다음의 대화를 출발점으로 해 두 인물 간의 대화를 4~6페이지 분량으로 쓴다.

히더             (조용히) 시간 됐어?

샐리 조         (문에서 초조하게 보면서) 아직 아냐.

히더             두려워하지 마.

샐리조          하지만 사람들은...

히더             쉬이.

    시간, 장소, 행동을 설정하기 위해 3가지 규칙을 사용했는가?

    각 인물의 대화를 독특하게 썼는가?

    인물의 목표와 감정을 전달했는가?

    지나치게 긴 문장이나 대사를 피했는가?

    대화에 활기를 주었는가?

대사를 통독하고 삭제 가능한 대사를 지운다. 말을 대신하는 행동을 덧붙인다.

2.      쓰고 있는 희곡에서 두 명의 주요 인물을 새로운 상황에 놓고 1번 연습을 반복한다. 4~6페이지 정도의 대화를 쓰고 나서 필요한 경우 수정한다.

3.      직접 쓴 열 페이지 분량의 대화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 본다.

    페이지 당 10~20개의 단어를 삭제한다. 대화가 진전되는가?

    페이지 당 하나 이상의 대사를 행동으로 교체한다. 대화가 좀 더 흥미로워지는가?

    페이지 당 둘 이상의 대사를 말줄임표로 수정한다. 대화의 흐름을 가속화하는가?

    페이지 당 둘 이상의 대사를 방해로 가로막는다. 이는 성격화에 기여하는가?

    주인공의 몇몇 대사의 감정적 톤을 높인다. 그것은 주인공의 성격을 발전시키는가?

4.      좋아하는 희곡을 선택해 수기 또는 키보드로 대화의 한 페이지를 베껴 쓴다.

    그 대화의 흐름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그 페이지를 수정해 본다.

    수정한 희곡은 어느 부분이 잘못되었는가? 어느 부분이 대화에 도움을 주는가?

    수정 전과 후는 어떤 점이 다른가?

 

 


희곡쓰기의 즐거움

저자
루이스E.캐트론 지음
출판사
예문 | 1999-04-01 출간
카테고리
예술/대중문화
책소개
희곡의 실제적인 지침들, 작가들과 연출가들이 언급한통찰력있는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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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몽자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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