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준비 단계
① 고전 읽기를 거듭하라.
② 일본 소설처럼 상황묘사보다 '구성이 확실하고 기승전결이 명확한 책'을 더 많이 읽어라.
③ 독서, 견문(넓히기), 메모를 습관화하라.
2. 연습 단계
① 숫자와 우리말로 기본묘사만 잘하면 촬영감독이 알아서 다 한다. 기호, 전문용어 필요없다.
② 취향에 맞는 단막 대본 하나를 골라 외우며 베끼기를 100번 하라.
③ 취향에 맞는 영화 하나를 골라 신중히 감상하고, 그 시나리오를 직접 써 봐라.
④ 기존의 줄거리를 처음과 끝만 보고 중간을 채워 나가라.
3. 습작 단계
① 소재
A. 드라마틱, 격렬 : 엎치락뒤치락, 우연, 실수, 북새통
B. 화려 : 현실도피, 꿈, 대리만족
C. 공감대 : 가족애, 지식수준, 선악공존, 진퇴양난
D. 논쟁거리 : 상황대립, 대사
E. 로미오와 줄리엣의 경우 소재는 비련
② 테마
A. 작품을 간략히 압축적으로 표현하는 한 줄짜리 줄거리
B. 명쾌한 테마 완성
C. 로미오와 줄리엣 - 원수지간 남녀의 비극적인 사랑
D. 다이하드 - 밀폐된 최첨단 빌딩에서 벌어지는 인질 사건
③ 시퀀스
A. 이야기의 전개 과정을 단계별로 간략히 써가는 것
B. 기본 7단계 이상 구성
④ 시놉시스
A. 줄거리 = 시놉시스 = 시놉 = 샘플
B. 각 시퀀스마다 10개 내외로 진행 상황 추가, 구성
C. 도입부 : 간결, 신선, 생생, 호기심, 흡인력
D. 중반부 : 장애물 배치와 강약 조절
E. 종반부 : 작가 역량의 척도
⑤ 대본
A. 대본 = 시나리오
B. 시놉시스에 대사와 지문 달아 완성
4. 검토 단계
① 충분한 줄거리가 있는가.
② 너무 예술영화적이어서 호소할 범위가 한정적이진 않은가.
③ 유쾌하지 못한, 혐오감이 드는 줄거리는 아닌가.
④ 갈등이 약하여 클라이맥스가 약하지는 않은가.
⑤ 과거사 회상이 너무 많지는 않은가.
⑥ 어느 인물이 주요인물인지 알 수 없진 않은가.
⑦ 영상이 부족할 정도로 대사의 양이 지나치게 많진 않은가.
⑧ 불필요한 인물 등장으로 혼란스럽지 않은가.
⑨ 신 전환이 적절하고 기승전결이 풍부한가.
⑩ 인물의 성격이 시종일관 같지는 않은가.
▣ 데뷔코스: 방송사 공모, 영화 시나리오 공모, 방송사 외부 독립 드라마제작사에 제출
▣ 라디오드라마
· 소리 + 음악 = 대사+효과 + 음악
· 상상, 연상, 집중이 가능하다.
· 장소와 시대를 불문하고 이동, 변환이 가능하다.
· KBS무대 극본 수시 모집
인포 디스커버러 MONZAQ
'인포 디스커버러 >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희곡 쓰기의 즐거움 (루이스 캐트론 저) 요약 - 연습 과정 (0) | 2013.09.20 |
---|---|
희곡 쓰기의 즐거움 (루이스 캐트론 저) 요약 (0) | 2013.09.20 |
키치 문화와 키치 패션 Kitschy (0) | 2013.09.19 |
영화 <내 사랑 컬리 수> 주인공(아역) 안나 포터 - 가수 & 배우 (0) | 2013.09.13 |
영상번역작가/ 체크리스트 (0) | 2013.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