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꼭 맞는 직업 계획을 위한 10단계
[직업 탐색 3-2]에서 개인에게 맞는 직업을 찾기 위한 10단계를 살펴봤다. 이어서, 막연해 보이는 항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내가 작성한 10단계를 예시한다. 심리 유형은 INTJ다.
1. 나의 전반적 성향
① 창조적인 것,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 정보 및 지식에 목말라 있다.
- 온갖 종류의 정보를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에 다니고 싶어 한다.
- 일을 하면서도 주어진 상황에서 배울 것을 찾고, 배움에 큰 의미를 둔다.
② 나의 면면 중 능력을 가장 높이 평가한다.
- 내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있다.
- 업무의 전반을 두루 담당, 통제하는 소규모 팀 또는 기업을 선호한다.
- 성과에 미친 근본적인 영향력, 기여도를 인정하는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
- 사람들로부터, 냉정하지만 객관적인 사람으로 인식된다.
- 철저하게 준비한 내용을 설득력 있게 발표, 전달하는 것이 즐겁다.
③ 이론적 분석, 논리적 문제 해결에 뛰어나다.
- 타당한 이론, 현재보다 나은 미래와 관계된 일이라면 무조건 흥미를 느낀다.
- 논리적으로 조직화하지 않으면, 일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잘 파악하지 못한다.
- 복잡하고 어려운 주제에 대한 통찰력이 있다.
- 일상 대화에서도 논리적으로 묻고 답한다. 상대에게도 이를 요구한다.
- 대화 방식 탓에, 일상 대화마저 꼭 논쟁하는 것처럼 보인다.
- 따뜻하고 개인적인 인간 관계보다는, 객관적인 대인 관계를 맺는다.
④ 딴생각 혹은 흑심을 품을 줄 모른다.
- 진정으로 베푸는 마음 없이 하는 봉사나 기부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 형식적인 호의나 인사치레를 반기지도, 하지도 않는다.
- 표정과 자세를 꾸미거나 설정할 줄 몰라, 그냥 솔직하게 드러낸다.
- 눈 가리고 아웅 격인 꼼수를 용납하지 않는다.
⑤ 자율성, 창의성과 연관된 융통성이 풍부하다.
- 문제 해결을 위해 독창적이고 참신한 방법을 고안, 이를 실천하고 싶어 안달한다.
- 효율성이 떨어지는 시스템을 참지 못하고 개혁안을 모색한다.
- 자신과 조직의 요구에 맞춰 흥미롭고 자극적인 직업, 자리를 새로 창조해 낸다.
- 누구나 잠재력과 가능성이 있다고 믿기 때문에, 어떤 사람도 경시하는 법이 없다.
- 관심 범위와 동떨어진 분야의 사람들과도 폭넓게 관계를 유지한다.
⑥ 원칙과 관련된 융통성이 전혀 없다.
- 자신과 타인에 대해 엄격하고, 일관된 기준을 적용한다.
- 예외 역시 설정된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인정한다.
- 매정할 만큼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그대로 의사를 표현한다.
- 공정한 기준과 타당한 보상을 중시한다.
- 논리와 원칙이 통하지 않는, 감정에 이끌리는 사람들과의 소통에 어려움을 느낀다.
⑦ 외곬 기질이 있다.
- 내가 설정한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외곬으로 노력한다.
- 내 꿈, 내가 가치 있다고 여기는 일을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추구한다.
- 업무 시간 이외에도 일 중심적이어서, 쉽게 워커홀릭에 빠진다.
2. 나의 업무적 성향
① 최고 및 완벽을 기한다.
- 무슨 일을 하든 걸작을 창조해 낸다.
- 할 일이 태산 같아 끊임없이 일하고, 일하면서 힘을 얻는다.
- 선택의 기로에서, 완벽한 선택을 위해 정보 수집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낸다.
- 준비가 필요한 작업 시, 방대한 양의 자료에 대한 욕심으로 힘들어하기도 한다.
-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에서 모두가 더불어 성공하는 이상적인 결말을 바란다.
- 가혹한 지도자가 되기 쉽다.
- 나 자신에 대한 기준점이 높아서, 늘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② 창조적인 문제 해결 과정을 즐긴다.
- 목적을 이루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작업에서 짜릿함을 느낀다.
- 사물(현상)과 사람의 잠재력, 가능성을 꿰뚫어 본다.
- 과정상 불거질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사전 준비로 거뜬히 해결한다.
③ 창조적인 문제 해결 과정이 끝나면, 프로젝트에 대한 흥미를 잃는다.
-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업무에 회의를 느낀다.
- 이미 마친 일을 단순히 옮기고 정리하는, 비생산적인 작업을 꺼린다.
- 전통적·보수적 조직 구조 탓에 아이디어 실현이 늦어지는 경우, 분노한다.
④ 시스템을 만들 만한 통찰력이 있다.
- 분석과 조정을 거쳐, 아이디어를 프로그램으로 실현시키는 데 능하다.
- 효율과 공정, 정직을 기본 가치로 삼는다.
- 업무 상 필요한 요소 및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 과정 중 일부를 맡고 있어도, 항상 전체의 목표에 집중하며 이를 굳건히 지킨다.
- 필요성과 효과를 설명하고, 사람들을 납득시키는 데 뛰어나다.
⑤ 나에 비해 능력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는 사람들과 일하게 될 경우, 문제를 빚는다.
- 가능성을 보지 못하는 근시안적인 사람들을 가장 싫어한다.
- 해당 분야의 전문가나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만나는 일은 즐겁고 흥분된다.
- 전체적·궁극적 목적을 향한 내 의견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보면 답답하다.
- 완벽을 위해 나 자신을 몰아붙이는 만큼, 다른 사람들을 볶아친다.
⑥ 독립적인 성격 때문에 기업 문화에의 적응이 어렵다.
- 사람들의 도움을 요청하는 데 서툴다. 힘든 내색도 금기시한다. 혼자 감당한다.
- 지나치게 객관적이고 무뚝뚝해서, 동화와 조화를 중시하는 이들의 반감을 산다.
- 언어 표현이 정확하고 솔직하다 못해, 날카롭다.
⑦ 혼자서 일을 잘 해내고, 반대 세력의 저지에도 뜻을 굽히지 않는다.
- 내가 세운 전략에 누군가가 이의를 제기하면, 더 자극을 받아 이론을 보강한다.
- 분명하고 확고하게 주장하며, 이를 다양하고 타당한 근거로 뒷받침한다.
- 남들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부분까지, 가능성을 감지해 일일이 살핀다.
- 믿고 맡기는, 우호적이고 자율적인 환경에서 일하기를 원한다.
3. 만족할 만한 직업의 조건 - 중요도순
① 다른 이들의 개인적 기호와는 별개로, 내가 기대하는 고차원적 생산물을 만드는 일
② 문제 해결, 시스템 개혁을 위해 독창적이고 참신한 방법을 개발해 내는 일
③ 독창성의 가치를 알고, 독창성이 인정되는 개인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일
④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접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기술과 능력을 발전시키는 일
⑤ 불화 없는 원만한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작업, 지적 무리와 주기적으로 교류하는 일
⑥ 훌륭한 아이디어를 적용, 실현할 수 있고, 그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는 일
⑦ 높은 자율성과 권한을 보장하고, 사람들 및 체계를 변화∙발전시킬 기회가 주어지는 일
⑧ 모두를 공정하고 일관된 기준으로 평가, 그에 합당하고 정당한 보상이 이루어지는 일
⑨ 전문성과 지성을 갖춘 양심적인 사람들과 함께하는 일
⑩ 잡무를 반복해서 처리할 필요가 없는 일
4. 과거나 현재의 직장 생활 중 만족감을 경험했던 상황 및 핵심 요인
<의류 자체 제작, 판매 업체 - 매장 매니저>
① 주어진 아이템을 색다르게 매치, 완성한 디스플레이가 스스로 만족할 만한 수준일 때
- 내가 기대하는 고차원적 생산물을 창조하는 일
- 독창성이 인정되는 개인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일
- 독립적으로 작업하는 일
- 훌륭한 아이디어를 적용, 실현하는 일
② 디스플레이가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때
- 실현한 아이디어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는 일
③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매장에서 진행할 아이템을 선택, 색상과 수량을 결정할 때
- 높은 자율성과 권한을 보장하는 일
④ 진상·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 흥미를 끌 만한 미끼를 찾아내, 충성 고객으로 확보할 때
- 사람들을 변화·발전시킬 기회가 주어지는 일
- 잡무를 반복해서 처리할 필요가 없는 일
⑤ 매주 한 번 이상씩, 정해진 요일에 교육 모임을 가질 때
- 지적 무리와 주기적으로 교류하는 일
⑥ 거의 매일 입고되는 신상품을 확인할 때
-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접하는 일
5. 흥미를 느끼는 분야 혹은 활동
① 정보 검색
- 영화를 보다가도 모르는 용어, 배우 이름 등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즉시 알아본다.
② 심리학
- 심리학자들이 등장하는 교양 프로그램을 즐겨 본다.
- 예: 아기성장보고서(다큐프라임), 마음(KBS스페셜), 무언가족(SBS스페셜) 등
- 사람들 간의 갈등, 개인의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기능을 높이 평가한다.
- 인생의 궁극적 목적(행복)과 학문의 목적이 동일하다는 점에 매력을 느낀다.
③ 비주류, 소수자, 약자
- 여당보다는 야당, 중소기업, 성소수자, 지하철 기관사의 이야기에 관심이 쏠린다.
- 객관적이면서도 약자 입장에서 해석하는 언론사를 지지한다.
④ 재해석
- 일반적인 평가나 대세에 휩쓸리지 않는다. 미심쩍은 내용에 의문을 제기한다.
- 접근 방식과 입장을 바꿔, 새로운 해석을 시도한다.
⑤ 관찰과 이론화
- 대상의 숨은 의미와 반영된 가치관을 파헤친다.
- 사소한 것들로부터 일관성을 잡아내고, 이를 이론화한다.
- 다른 사람들이 무심코 지나치는 것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해 낸다.
⑥ 가치관
- 조직의 기원, 계보, 원칙으로부터 조직이 중시하는 가치를 파악한다.
- 개인과 조직을 대할 때, 내 가치관과 일맥상통하는지의 여부를 판단, 구분한다.
- 일치하는 조직의 상품 및 서비스, 개인의 이론 및 주장을 수용한다.
- 나의 신조를 분명히 정의해 둔다.
6. 가지고 있는 기능
① 제시된 기능 중 해당하는 항목
- 감독 | 지도 | 데이터 분석 | 집중력 | 미적 감각 | 개념에 대한 상상력 | 가능성 통찰 | 절차 및 규칙 제정 | 정보 통합 | 문제 분석 | 전략 수립 | 비평 | 개념 이해 | 이론 적용 및 정립
② 제시된 기능을 수정, 통합한 항목
- 잠재력 발견 | 강점 파악 | 인력 배치 | 담당자 배정 ← 조직에 대한 작업, 관리
- 글을 통한 설득 | 주장을 뒷받침하는 논리적 근거 수집 ← 작문, 설득, 정보 수집
- 의사 결정 전 참고 항목 선정 | 비교 및 대조 ← 조사, 의사 결정
- 객관성 유지 | 갈등 조정 ← 중재 역할, 갈등 해소, 정확한 관찰
- 위기 대비 | 사전 준비 ← 사물에 대한 상상력, 위기 관리
③ 개인적으로 추가한 항목
- 그래픽 툴 | 원인 분석 | 결과 추론 | 요약 | 일정 계획
<나에게 꼭 맞는 직업을 찾는 책> P.505에 예시된 기능
글쓰기 | 말하기 | 대중 연설 | 설득 | 판매 | 협상 | 조직에 대한 작업 | 협업 | 감독 | 교육 | 지도 | 상담 | 프로젝트 및 과제들의 조정 작업 | 관리 | 사람들을 쉽게 사귄다 | 숫자에 능하다 | 정보 수집 | 데이터 분석 | 수량 문제의 해결 | 컴퓨터를 다루는 기능 | 집중력 | 조사 | 손재주 | 도구 및 기계 작업에 대한 이해 | 체력 | 마감 시간 지키기 | 정확성 | 미적 감각 | 사물에 대한 상상력 | 개념에 대한 상상력 | 규율 및 기강 세우기 | 의사 결정 | 가능성의 통찰 | 중재 역할 | 갈등 해소 | 고유 모델 개발 | 정확한 관찰 | 잘 논다 | 절차 및 규칙 정하기 | 위기 관리 | 정보 통합 | 문제 분석 | 전략 세우기 | 시스템 유지 | 비평 | 우선 순위 분석 | 새로운 기능 배우기 | 복잡한 개념의 이해 | 이론을 다루는 능력 | 변화하는 상황에 대한 적응력 | 유연한 태도
7. 후보 직업
<기술 분야>
① 디자인 엔지니어
- 제품의 기술적 요건, 상품의 마케팅 요소를 모두 갖춘 작품을 만든다.
- 제품과 상품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생산물로, 많은 사람들의 편의를 돕는다.
② 환경기획자
- 설비, 건물, 도시를 기획한다.
- 자연의 생명력과 자원의 희소성, 인간의 기술력을 조화시킨다.
- 보다 쾌적하고 풍요로운 인간 생활에 이바지한다.
<교육 분야>
③ 커리큘럼 설계자
- 교육 내용 및 진행자, 순서, 시간, 기간, 공간 등 구체적 사항을 계획한다.
-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창안하거나 기존의 프로그램을 보완·개선한다.
- 효과적으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한다.
<전문직 분야>
④ 뉴스 분석가
- 일련의 사건 및 현상에 관련된 정치적·사회적 의미와 배경을 풀이한다.
-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논한다.
-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전문 분야를 구축한다.
⑤ 자유기고가
- 신문이나 잡지 등에 실을 원고를 작성한다.
- 픽션(만화, 소설 등)을 연재한다.
- 특정 주제에 대한 설명, 설득, 문제 제기, 고발 등을 목적으로, 논픽션 글을 쓴다.
- 체험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픽션과 논픽션의 중간 형태인 수기를 작성한다.
<크리에이티브 분야>
⑥ 작가
- 정신적 활동으로 창작한 바를, 전달 가능한 물리적 형태로 표현한다.
- 글, 그림, 사진, 영상, 조형물 등에 가치관을 담아 낸다.
⑦ 논설위원
- 개인적인 해석을 조리 있게 설명 또는 주장하는 글을 쓴다.
- 신문·방송 등 언론매체에서, 해당 언론사의 의견을 설명 또는 주장하는 글을 쓴다.
⑧ 발명가
- 기존에 없던 기술이나 물건을 새로 생각하여 만들어 낸다.
⑨ 예술가
- 특별한 재료, 기교, 양식으로 감상의 대상이 되는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⑩ 정보 그래픽 디자이너 (인포그래픽 디자이너)
- 빠르고 명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복잡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재창조한다.
⑪ 매체 기획자 (매체 개발자)
- 정보를 제공·교류·수집하는 데 효과적인 매체나 시스템을 개발한다.
⑫ 정보 서비스 개발자 (컨텐츠 개발자)
- 결혼 정보, 서식 정보 등 새로운 내용을 고안한다.
-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정보, 수요가 있을 만한 정보를 발굴한다.
- 정보 수집 후, 재구성·수정·삭제·첨가하여 일목요연하게 제공한다.
8. 후보 직업 평가
①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직업인지 평가 (7번과 6번 비교)
② 업무적 성향이 장점으로 작용하는 직업인지 확인 (7번과 2번 비교)
③ 만족할 만한 직업의 조건 중 몇 가지를 충족시키는지 검토 (3번과 7번 비교)
- 걸러낸 직업: 자유기고가, 작가, 정보 서비스 개발자, 정보 그래픽 디자이너
9. 걸러진 직업에 대한 조사
생략
10. 구직 활동
생략
※ [직업 탐색 3-1] 심리 유형 파악 Link
사운드 오브 심리 MONZ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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