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 논란
첫 장면에서부터 영화는 말한다. 보통 위태로운 상황이 아니라고. 엄청난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아이들의 안전에 관한 이야기? 어른이면 괜찮을까 싶겠지만, 멀쩡한 성인 남성이 앉아 있는 걸 봐도 불안 수준은 크게 다르지 않다. 이쯤 되면 '맥쿼리'의 정체가 궁금해진다.
이 영화에 등장하는 맥쿼리는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를 말합니다.
최소운영수입보장제도 Minimum Revenue Guarantee = MRG
하루 열 대의 차가 터널을 지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런데 실제로는 세 대밖에 지나가지 않았다.
이 때 나머지 일곱 대분을 세금으로 보장해 주는 것이다.
민간사업자의 수익 보장을 위해 짜맞춘 숫자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민자사업 중에서 유일하게 MRG를 적용하고 있는 두 가지 사업이 있다.
바로 맥쿼리의 '지하철 9호선' 사업과 '우면산터널' 사업이다.
누가 이 불평등한 계약서를 만들었을까?
두 협약이 맺어진 시점은 이명박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임 시절이다.
맥쿼리 인프라는 국내 인프라 사업에 집중 투자해, 전국에 모두 13개의 사업장을 두고 있다.
맥쿼리 지분 (%) |
MRG (년) |
요금 (원) |
길이 (km) | |
용인-서울고속도로 |
35.0 |
10 |
2,000 |
22.9 |
서울-춘천고속도로 |
15.0 |
15 |
6,300 |
61.4 |
천안-논산고속도로 |
60.0 |
20 |
9,100 |
81.0 |
광주 제2순환도로3-1구간 |
70.0 |
30 |
1,000 |
3.5 |
광주 제2순환도로 1구간 |
100.0 |
28 |
1,200 |
5.6 |
마창대교 |
70.0 |
20 |
2,500 |
1.7 |
수정산터널(부산) |
100.0 |
25 |
800 |
2.3 |
백양터널(부산) |
100.0 |
25 |
800 |
2.3 |
우면산터널 |
36.0 |
30 |
2,500 |
3.0 |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
24.1 |
20 |
7,700 |
40.2 |
인천대교 |
41.0 |
15 |
5,800 |
12.3 |
맥쿼리인프라 운용수익 |
₩ 162,425,814,695 |
2011년 12월 |
1,624억 원 | |
맥쿼리인프라 이자수익 |
₩ 161,804,179,575 |
2011년 12월 |
1,618억 원 |
운영수익 중 무려 99%가 이자수익!
시중 은행으로부터 저리의 대출을 받아다가 맥쿼리 자산운용에서 고금리로 돈을 빌려 대출금을 갚는다.
추가로 이자율 20%의 대출을 받는다.
맥쿼리는 명동 한복판에 본사를 두고 현재 30여 개 법인이 맥쿼리라는 이름으로 영업 중이다.
대부분은 펀드 형태이며 페이퍼로 존재한다.
홍현호 시민경제사회연구소 소장 曰 민자사업을 하게 되면 장기간 통행료를 부담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세대가 할 것을 후세대에 넘기는 것이 된다. 세대 간의 양극화, 지역 간의 양극화, 계층 간의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것이다.
※ 맥쿼리 공식블로그 Link
※ 맥쿼리 하이웨이 음원 듣기 Link
막돼먹은 강자씨 MONZ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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