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스 - 애덤 그랜트


​23쪽
독창성은 창의성으로부터 시작된다. 창의성은 참신하고 유용한 개념을 생각해내는 일이다. 하지만 거기에 그쳐서는 독창성을 달성할 수 없다. 독창적인 사람들은 주도적으로 자신이 지닌 비전을 실현시킨다.

026쪽
파이어폭스나 크롬을 사용하려면, 사람들은 수완을 좀 부려서 다른 브라우저를 다운로드해야 한다. 내장된 기능을 그대로 수용하지 않고 주도력을 조금 발휘해서 더 나은 선택지를 찾는 것이다. 바로 그 주도력, 아무리 미미하다고 해도 그 주도력이 작업 수행 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단서가 된다.

34쪽
성취 욕구가 하늘을 찌르면 독창성은 밀려난다. 성취에 높은 가치를 부여할수록 실패를 두려워하게 된다. 성공하겠다는 욕구가 강하면, 나만의 독특한 무엇을 달성하기보다는 성공이 보장된 길을 택하고 싶어진다. 

38쪽
얼마나 많은 스티브 워즈니악과 미켈란젤로, 마틴 루서 킹 같은 사람들이 주저하는 그들을 등 떠밀어 일의 중심으로 던져 넣을 사람들이 주변에 없다는 이유만으로, 독창적인 생각을 추구하지도 발표하지도, 널리 알리지도 않았을지 상상조차 할 수 없다.

48쪽
이러한 위험 포트폴리오risk portfolios는 사람들이 삶의 한 분야에서는 위험을 감수하고, 다른 분야에서는 관행을 따르는 이유를 잘 설명해준다. ...... 즉 한 분야에서 안정감을 확보하면, 다른 분야에서는 자유롭게 독창성을 발휘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89쪽
단원으로서 경험이 있어도, 일단 경영자가 되면 부정 오류를 범하기 쉬운 경영자 사고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 ...... 가장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예측하는 확률을 높이려면,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평가하기 전에 자기 아이디어를 내야 한다.

99쪽
비전문가는 철저한 분석을 할 경우에 더 적절한 판단을 내린다.

103쪽
과거에 성공을 거둔 사람일수록 자신이 성공한 상황과 전혀 다른 상황에 처라면 업무 수행 능력이 떨어진다.

106쪽
좋은 아이디어를 선별하는 능력을 키우려면, 그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과거에 성공했는지 여부가 아니라 어떤 식으로 성공했는지를 잘 살펴봐야 한다.

113쪽
우리는 발명가들의 위대함을 평가할 때, 평균 성적이 아니라 전성기의 최고 성적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125쪽
메디나는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동료들의 존중을 받게 되자, 심리학자 에드위 홀랜더Edwin Hollander가 말하는 괴짜 점수idiosyncrasy credits, 즉 집단의 기대에서 이탈할 수 있는 재량권을 얻었다. 괴짜 점수는 지위를 통해 얻는 것이 아니라 동료들의 인정을 받아야 생긴다. 기여도에 따라 결정된다. 우리는 현 상태에 도전하려는 말단 직원은 묵살해버리지만, 그럴 만한 지위를 얻은 사람이 독창적인 언행을 하면 관용을 베풀거나 심지어 찬사를 보내기도 한다.

135쪽
심리학자 노버트 슈워츠Norbert Schwarz는 생각하기 쉬운 것일수록 더 일반적이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사람들은 정보를 검색하고 인출하기가 쉬운지 여부도 정보로 사용한다. ......
이 실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경영자들에게 자기 삶에서 나쁜 점 세 가지 또는 나쁜 점 열두 가지를 꼽아보라고 했다. 나쁜 점 세 가지를 꼽기는 쉽다. 그렇게 하면 자신의 삶이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인생에서 부정적인 점을 열두 가지나 꼽는 일은 무척 힘들기 때문에, 열두 가지 나쁜 점을 꼽아보라고 하면 사람들은 자기 삶이 이 정도면 다행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177쪽
작업의 완성을 미루면 참신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시간을 얻을 수 있다는 이점 외에도, 또 다른 이득이 있다. 즉흥적인 사고를 하게 해준다.

183쪽
사람들은 선발 주자가 유리하다는 증거가 없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여전히 선발 주자가 유리하다고 믿는다.

189쪽
작업을 미루면 사고가 유연해지듯이, 시장 진입을 미루면 새로운 정보를 얻게 되고 적응력이 길러지며 독창성과 연관된 위험도 줄일 수 있게 된다.
​​
207쪽
이들이 보내는 메시지는 분명하다. 진정으로 믿는다면 철저히 믿으라는 점이다. 사람들은 극단적인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강할수록 자신이 믿는 가치를 위협하는 보다 온건한 집단과 자신을 차별화하려고 애쓴다.

264쪽
맏이들은 지배 성향이 강하고 더 양심적이고 야심이 큰 반면, 출생 서열이 낮은 사람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데 더 열린 자세를 지니고 있었다.

276쪽
올리너 부부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유대인을 구해준 사람들의 부모가 보여준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자녀들을 훈육할 때 논의와 설명, 잘못을 바로잡을 방법 제시, 충고에 의존했다는 점이다. 논의는 상대방을 존중한다는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보낸다. ...... 꾸중을 듣는 사람에 대한 존중의 표현이다. 자녀에게 이해하고 발전하고 나아질 능력이 있음을 믿는다는 뜻이다.

279쪽
...... 유대인을 구해준 사람들의 부모는 자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생각해보도록 했다.

284쪽
아이들은 성품에 대한 칭찬을 받으면, 그 성품을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로 내면화하게 된다. 자신이 단발적인 도덕적 행동을 한다고 보지 않고, 도덕적인 인간으로서의 보다 통일된 자기개념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성품에 대한 칭찬은 아이들이 강한 정체성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결정적인 시기에 가장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285쪽
스탠퍼드대학교의 심리학자 캐롤 드웩은 <성공의 심리학>에서 자신의 획기적인 연구 결과를 설명하면서, 자녀들을 똑똑하다고 칭찬해주면 자녀들은 능력에 대해 고정된 시각을 형성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실패에 직면했을 때 포기하게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341쪽
입사 초기에 신입사원 연수를 받으면서 직원들은 회사가 내세우는 원칙들에 의문을 던지라고 장려한다....... 직원들이 기업 문화를 향상시킬 기회에 주목할 최적의 시기는 입사 초기다.

399쪽
분노를 생산적으로 해소하려면 가해자가 끼친 해악에 대해 감정표출을 하게 하는 대신, 그 해악으로 고통을 겪은 희생자들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 희생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심리학자들이 말하는 공감 분노empathetic anger가 작동한다.

 

349쪽
위대한 혁신가들은 이 세상에 독창성을 도입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독창성을 발휘할 문화를 조성한다.



[네이버 책] 오리지널스 - 애덤 그랜트
​​

 

오리지널스

통념을 깨고 대세를 거스르는 독창적인 사람들“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독창적 혁신가의 신화는 전부 틀렸다!”그들도 우리처럼 실패할까 봐 전전긍긍하고, 옆에서 등 떠밀어 억지로 책임

book.naver.com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