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투자할까 했더니 국가가 부른다

 

2008 8 27일 청와대 기획관리비서관실이 작성한 <문화권력 균형화 전략> 문건이 2012 7월 공개됐다. 다음은 해당 문서의 내용 중 일부를 그대로 옮긴 것이다.

 

-       대부분의 문화예술인은 정부와 기업의 지원금에 의존하는 점을 고려, 의도적으로 자금을 우파 쪽으로만 배정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문화예술인 전반이 우파로 전향하도록 추진

-       <괴물>(2006년 청어람), <효자동 이발사>(2004년 청어람), <공동경비구역 JSA>(2000년 명필름)는 국민의식 좌경화 영화

-       CJ, KT, SKT 등 영화자본과 협력해 투자 방향을 긍정적 우파로 선회, 대규모 전쟁영화 독려

 

영화 <26>, 사건의 전말

 

2008 9월 청와대 비서관이 KT 대표에게 접근, 영화 <26> 투자 만류 → KT 대표, 담당 임원에게 투자 취소 지시 다른 투자자들의 연이은 투자 취소 배우 캐스팅 완료 후 갑작스레 제작 무산 → 2012, 제작사 청어람이 배급사 및 기업들과 재접촉 시도, 모두 투자 거절 일부 기업, 대선 전 상기 소재의 영화 배급·투자에 대한 불편함을 솔직히 토로 새로운 방식인 '제작두레'를 통해 소규모 개인투자와 자발적 후원금을 모아 영화 제작

 

 

영화 촬영할까 했더니 기업이 부른다

 

당시 촬영 스태프 曰 '현장편집본을 확인한 결과 흥행에 대한 기대치에 부응하지 못할 것 같으니 감독을 교체한다'는 통보를 받고 누구의 결정인지 물었더니 CJ의 공식적인 입장이라고 하더라

 

CJ E&M 曰 당시 스태프 회의에 CJ 소속 프로듀서가 참석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이명세 감독 하차를 공식 언급하지는 않았다.

 

 

영화 <미스터K> 사건의 전말

 

제작사 JK필름과 이명세 감독, 감독계약서 작성 (10회차 촬영이 끝날 때마다 현장편집본을 투자사인 CJ E&M에게 성실히 제공해야 한다는 조항 포함) → 2012 3월 이명세 감독, 태국에서 영화 촬영 시작 계약 내용에 따라 열 번째 촬영이 끝난 후 가편집본 발송 투자사, 편집본 확인 후 '혹평' → 제작사, 작품 재정비를 이유로 촬영 중단 지시 감독 교체 통보 이명세 감독과 윤제균 감독이 액션과 코미디를 나누어 연출하는 방법 등이 중재안으로 제시되었으나 불발 제작사에서 내세운 다른 감독이 영화 촬영 재개

 

'시사매거진 2580' 방송 당시, 영화 <미스터K> <협상종결자>로 제목을 바꿔 상영을 준비하고 있었다. 현재 <스파이>로 재차 제목을 변경해 상영 중이다. 제작사는 JK필름, 배급은 CJ E&M로 처음 그대로다. 캐스팅에도 변동은 없어 보인다. 감독만 바뀐 듯하다. 감독은 이승준. 그는 <우리 동네>(2007 시네마서비스 정길영 감독), <해운대>(2009 JK필름 윤제균 감독), <돌이킬 수 없는>(2010 재크필름 박수영 감독), <>(2011 JK필름 조범구 감독)에서 조감독으로 참여했다. <스파이>가 그의 감독 데뷔작인 셈이다. 물론 감독은 죄가 없다. 그 역시 피해자일 수 있다. 각성해야 할 작자들은 몸집으로 밀어부치는 '막돼먹은 강자씨'들이다.

 

 

투자자가 영화의 상업적 성공을 걱정하는 건 당연하다

vs.

창작의 자율성은 최대한 보장되어야 한다

 

스파이. 아직 보진 않았다. 과연, 얼마나 잘 찍었을까.

무지 궁금하지만 참으련다. 명절날 TV에서 만나자!

 

 

호 "와대, 화계 좌파 작" 문 | 2012-07-21 | 기자 | Link

경 | 2012-08-26 | 진2580 Link  

 

 

Posted by 몽자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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