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데이비드 프리드먼의 <스페셜리스트>를 발췌, 요약, 편집한 것이다.

 

우리는 전문가에 대해 깊은 좌절감을 맛보는 시대에 살고 있다. 전문가란  대중 매체가 어떤 주제에 대해 신뢰할 만한 권위자라고 인용하는, 즉 우리가 '전문가에 따르면'이라고 언급할 때 보통 지칭하는 사람들, ② 많은 사람이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 결정을 내릴 때 참조하는 의견이나 연구 결과를 제시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말한다.

 

그렇다면 ① 전문적 조언의 오류율이 얼마나 높은지 확실히 알아야 한다. ② 전문가들이 '그것은 어쩔 수 없는 한계야.'라고 말하는 것보다 더 자주 오류를 저지르는, 훨씬 더 당혹스런 이유가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더 나은 전문적인 조언''의심스러운 조언'을 구별하기 위한 유용한 단서를 제시할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저자의 임무는 ① 때로 인터뷰 대상자들이 글로 표현하기 꺼리는 솔직한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가급적 좋은 인상을 보이도록 돕는 것이 아니다.

 

01. 전문가들의 혼란스러운 조언

전문가들이 함정에 빠지는 여섯 가지 패턴

    편견과 부패

    비합리적 사고

    청중에 대한 고려

    능력 부족

    감독의 부재

    자동적인 대응

 

·        올바른 것이 항상 직업적으로 성공하는 최선의 방책이 되지는 않는다.

·        전문가들은 제대로 효과가 있는지 깊이 생각해보지도 않고 우리의 요구에 맞추어 황당할 정도로 신뢰하기 힘든 조언을 한다. 자기계발서의 저자들도 종종 같은 식이다.

·        물질적인 증거를 분실하고 오염시키고 잘못 분석하고, 심지어 조작하기도 한다.

·        전문가들의 능력은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 아닌, 사안에 대해 보다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일 뿐이다.

·        전문가들은 흔히, '자신의 판단력이 아닌 탄탄한 정보에 근거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애쓴다. 그러나 타당한 근거 없이 임의대로 자료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 과정에서 전문가들은 어떤 내용을 중요하게 볼 것인가에 대한 '자신의 선택'을 통해 내려진 판단들을 마치 사실인 양 포장한다.

 

02. 과학자들의 문제 1

중요하지 않은 사항에 대한 측정

    잘못된 자료 측정

    잘못된 동물시험 연구

    원하지 않는 자료의 폐기

    골대 이동

    교란 변수

    숫자 조작

    대가를 받고 저지르는 오류

 

·        전문가들은 종종 수집이 용이하고, 비용 절감이 가능하며, 측정시간이 단축된다는 이유로 대리 자료를 통해 자신의 연구직을 유지한다.

·        자료 측정 상황, 환경 요인이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이를 세세하게 제시하지 않는다. 사람들의 삶은 많은 것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어서 한 가지 요인이 어떤 행태, 상태, 결과의 주요 원인이라고 확신을 갖고 결정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인간 건강의 연관성은 그리 높지 않다. 하지만 다양한 매체들은 그런 연구를 획기적인 것인 양 우리에게 열심히 전해준다.

·        연구자들은 불편한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는 자료를 제외시키는 경향이 있다. 이 같은 문제는 자료를 첨가할 때도 마찬가지로 불거진다.

·        연구 제안서와 실제 발표된 연구 결과를 비교해 보면, 상당수가 기존에 밝힌 연구 목표를 바꿔 버렸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는 벽에 다트를 던진 후 꽂힌 다트 주위로 다트 판을 그리는 것과 같다.

·        자료가 긍정적이고 흥미로운 결과를 나타내지 않을 경우, 연구자들은 종종 대중의 기호에 맞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다른 통계 방식을 이용해 자료를 계속 다시 분석한다.

·        기업들은 실제로 자신이 수행한 연구를 대학 연구자에게 돈을 주고 그들의 이름으로 발표하게 함으로써, 자신은 뒤로 숨는 유령 저자 문제를 일으킨다.

 

03. 확실성의 원리

설득력 있는 (=우리가 기대하는) 조언

    조건과 제한이 없고 복잡하지도 않은 명쾌한 조언

    조언자의 확고한 자신감이 전해지는 조언

    두루 적용되는 보편성을 지닌 조언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관점의 조언

    상황 개선에 대한 실효성을 갖춘 조언

    자신의 기존 입장에 맞는 조언

    희망적이면서 파격적인 주장

    추상적인 차원보다는 개인적 경험과 연결될 수 있는 흥미로운 이야기

    관찰 결과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더해 주는 숫자가 제시된 조언

    깊은 상처를 입고 난 후의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한 조언

 

우리의 책임, 오즈의 마법사 효과

    '세상에는 우리보다 훨씬 더 많이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으며, 그들이 하는 말은 무엇이든 옳다. 그러므로 그들의 말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어리석은 생각을 키워 왔다.

    좋은 전문 지식과 나쁜 전문 지식을 구별하지 못할 뿐 아니라, 종종 더 나쁜 쪽을 선택한다.

    우리는 종종 전문가 자체 평판, 자격증, 스타일 등에 홀딱 반해 버린다.

 

·        복잡한 세상에서 사는 복잡한 존재인 우리는, 왜 어떤 흥미로운 문제에 대해 해답이 단순할 거라 기대하는가. 옳은 조언은 복잡하고, 많은 제한 조건이 따르고, 상황에 따라 아주 민감하게 달라질 것이다. 가정과 제한 사항이 많아서 실천하기 어려울 것이다.

·        우리의 신념은 단순하고 낙관주의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적문가의 조언이 우리의 신념들과 양립하기 힘들다. 훌륭한 전문적 조언은 호감형 조언과 거리가 멀다.

·        대중들의 반응이 아주 좋은 조언들이 그들에게 실제로 많은 유익을 준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다. 하지만 조언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에게 적어도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불러일으킬 수는 있다. 많은 이들은 그것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발휘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나는 이에 동의하지 않지만, 각자 나름대로 판단해보기 바란다.

 

04 대중의 어리석음

전문가 집단이 제공하는 조언

    양적 문제: 집단의 규모가 클수록 성과가 적다. 즉 비효율적이다.

    질적 문제: 집단이 도출한 결론의 형성 과정에 문제가 있다. 전자는 호전적이고 설득력 있고 집요하고, 사람을 잘 다루고 억지로 몰아붙이는 사람, 후자는 옳은 사람이라고 할 때, 전문가 집단의 조언은 전자에 의해 좌지우지된다. 그들은 a. 생각이 비슷한 소수의 사람들을 재빨리 포섭한다. b.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여 그들 편으로 끌어 모은다. c. 마지막으로, 의구심을 표명하는 사람들을 공략한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협력 및 합의 도출을 긍정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        다수의 의견이 형성되고 나면, 유능하고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도 그것에 반대 의견을 내기 어렵다.

·        집단은 편견을 증폭시키고, 소수의 관점을 무시한다. 집단 내에서 진실이 승리하기란 쉽지 않다.

 

05 과학자들의 문제 2

과학자들이 연구 조작을 저지르는 이유

    정년 보장, 또는 연구 자금 조달

    부정을 저지르는 것을 그냥 내버려 두는 과학자들 사이의 문화

 

·        아이디어가 더 놀랍고 신선하고 흥미로운 것일수록 그것은 옳을 가능성이 적다.

·        기존의 인식이 관찰 내용을 결정한다. 80년 후에야 누가 옳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        발표된 논문의 절대다수는 결코 다시 실험되거나 타당성이 검사되지 않는다. 설사 그렇게 된다 해도 연구저널은 그 내용을 기록하지 않는다.

 

06 전문가와 조직

·        대부분의 저자들이 자신의 조언을 따르는 회사들은 성공할 수 있을 것처럼 말한다. 이런 주장은 자신에게 훈련 받으면 모든 대회에서 우승할 거라는 일개 코치의 주장보다도 옳을 확률이 낮다.

·        전문가들이 역할 모델로 내세우던 슈퍼스타 기업이 무너져도 문제될 건 없다. 지금까지는 해당 기업의 경영 기법을 성공 요인으로 꼽아 왔지만, 이제부터 실패 요인으로 구분하면 그만이다.

·        기업 경영에는 고려해야 할 변수가 너무 많다

 

07 전문가와 대중매체

·        대중매체는 옳고 바른 것보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 만한 화젯거리를 우선 전달한다.

·        기자들은 전문가들, 그들이 제공한 숫자, 논리 등을 거의 의심하지 않는다.

 

08 인터넷과 전문기술

·        매우 유용한 정보원임은 분명하다.

·        검색 결과는 주제와 관련성이 없거나 서로 상충되는 내용으로 뒤섞여 있다. 전문적이거나 복잡한 주제일수록 그 정도가 심하다.

·        쓰레기 정보 속에서 더 나은 정보를 얻으려면, 비판적 독서 기술이 있어야 한다.

·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은 사람은 정보를 더 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정보를 이용하는 반면, 그외 사람들은 저질 정보의 바다에 익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검색 업체들은 사람들이 정보를 신중하고 깊게 읽지 못하고 피상적으로 읽게 만든다.

·        사람들은 전통적인 의미의 독서를 하지 않기 위해 온라인을 이용하는 것 같다. 전통적인 도서관과 같은 방식으로 체계화된 온라인 정보를 만나면 당혹스러워한다.

·        사이트는 질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 쓰지 않고 양만 늘리려는 경쟁을 벌인다.

·        구글은 피자집을 찾을 때는 유용할지 몰라도, 과학적 발견에는 그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사이언스커먼즈 창립자 존 윌뱅크스

 

09 전문가의 오류를 피하기 위한 간단한 철칙

전제

    공식적인 성적표를 만들 순 없다.

    전문 지식에 대해 적절한 수준의 경계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이 '부분적'으로 틀릴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

 

신뢰도가 낮은 전문가 조언의 특징

     신문 기사 제목처럼 단순하고 보편적이고 확정적으로 표현된다.

     단 한 건의 연구, 많지만 소규모로 이루어진 연구, 부주의한 연구, 동물 실험에 근거한 연구, 결과가 획기적인 연구 결과를 보인다.

     받아들이면 유익하다고 설득한다.

     최근의 큰 실패나 위기가 장래에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막아준다는 내용으로 접근한다.

     그럴듯하게 들린다.

     종래의 관점을 완전히 뒤집어엎는다.

     언론, 온라인상의 대중, 지인,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받는다.

     다른 전문가들이 받아들인 조언이다.

     권위 있는 저널에 발표된다.

     대규모의 엄격한 '일부' 연구에 의해 지지를 받는다.

     연구 수행의 압박이 높은 전문가에 의해 발표된다.

     연구에 대한 면밀한 감독 없이, 조언을 지지하는 전문가가 자신의 훌륭한 자격을 내세운다.

 

신뢰도가 높은 전문지식의 특징

     단순하지 않다.

     대규모로 엄격하게 수행된 '여러' 연구들이 지지한다.

     대부분 진리라고 믿는 바와 일치한다.

     이해 갈등에서 자유롭다.

     최근의 위기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온 연구가 아니다.

     부정적인 연구 결과를 제시한다

     연구의 제한 사항이 많이 제시돼 있다.

     연구 결과에 반대되는 증거를 솔직하게 밝힌다.

     주장과 반박, 이전 연구, 대안적 이론, 수행 중인 새로운 연구 등을 제공한다.

     연구 결과에 대한 해석, 한계점을 명백히 밝힌다.

     솔직하고 직설적인 논평을 싣는다.

 

·        적어도 전문가들의 주장을 평가하는 점검 리스트를 마음속에 명심하기만 해도, 타당성이 적어 보이는 전문지식들을 쉽게 걸러낼 수 있다. 좀 더 면밀하게 문제를 검토하기 위한 노력은 충분히 가치 있다.

 

 


스페셜리스트

저자
데이비드 프리드먼 지음
출판사
지식갤러리 | 2011-03-25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우리는 왜 그들에게 번번이 속을까? 오류와 편견에 빠뜨리는 전문...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