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천재성 개발을 위한 독서전략

 

1.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천재성은 다음 세 단계로 개발 가능하다.

     문일지십: 습득한 정보에서 핵심을 파악하고 관련 내용을 유추한다.

     관주위보: 비교대조, 논증추론, 분석분류, 종합평가의 사고력으로 정보를 정리, 조직화한다.

     일필휘지, 청산유수, 지행일치: 조직화된 지식을 글, , 행동으로 표현한다.

 

제2장   나의 가치를 높이는 독서전략

 

1.      내가 알고 있는 정보가 곧 내가 되므로 가치있는 정보를 얻는 것은 내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2.      정보의 가치, , 종류, 난이도가 나의 가치를 좌우한다.

     종교와 사상을 담은 책을 읽음으로써 명예를 얻는다.

     한 분야 전체를 읽음으로써 전문성을 갖는다.

     전문 분야의부터 인접 분야까지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어 박식한 수준에 이른다.

     난이도 높은 책을 연구하며 읽어 선구자 자리에 선다.

3.      고전, 경전, 훈련정보로부터 착한 성품을 얻는다.

4.      다른 것을 틀린 것으로 간주하는 오류를 주의한다.

 

제3장   10%가 다른 명사들의 독서전략

 

1.      독서 환경, 책 선택, 독서 방법, 정보 활용의 차이가 독서가의 성공을 좌우한다.

2.      명사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 과정을 거쳐 명사를 모방, 일체화, 능가해야 한다.

     마음에 드는 한 저자, 명사를 선택한다. (성자, 사상가, 미래학자. 문학가, 기능인 순 추천)

     그 저자의 책을 모두 읽고 정리해 나만의 자료를 만든다.

     내가 창조한 가치있는 자료를 다른 사람에게 전함으로써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든다.

     또 다른 명사를 초청, 위 세 단계를 반복한다.

 

제4장   정보력과 사고력을 개발하는 독서전략

 

1.      정보에 사고를 더해 창조를 이루어낼 수 있다.

     독서를 통해 문제의식을 발생, 그 가운데 하고 싶은 일을 찾는다.

     하고 싶은 일을 발견하면 더 많은 책을 읽어 전문성을 얻는다.

     독서로 얻은 이론적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평가, 교정을 거쳐 새로운 정보를 창조한다.

     문제에 부딪혔을 때 책에서 답을 찾는다.

2.      독서를 통해 정보의 양과 사고를 함께 얻을 수 있다.

     독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방법을 이해하여 지속적으로 독서한다.

     비전 및 직업 관련 책을 10년 이상 장기적 계획을 세워 읽는다.

     읽은 책을 요약함으로써 읽기, 구성, 쓰기의 세 단계를 거친다.

3.      정보 습득의 가속화와 함께 지능 개발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독서를 시작할 때 지능과 지식을 함께 개발하고자 목표한다.

     글을 읽으면서 혹은 읽고 나서 주제 파악 의식을 갖는다.

     비교, 대조, 논증, 유추, 분석, 분류, 종합, 평가 기능을 통해 글의 뼈대를 파악한다.

     책을 주제와 구성에 의해 표현, 즉 요약한다.

4.      정보의 양과 질은 사고력을 좌우하며, 비교대조(인식), 추론논증(입증), 분류분석(체계화), 종합평가(활용) 4가지 정보처리 방식은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제5장   추론력 개발을 위한 독서전략

 

1.      인간 능력의 최고봉은 사고력이며 사고의 최종 목표는 예측이다.

2.      독서를 통해 미래 예측의 근거가 되는 과거와 현재의 사실을 바르게 인식한다.

3.      지능을 사용해 수집한 정보의 진위를 파악하고, 하나의 큰 틀로 연결, 정리한다.

4.      비교대조와 논증추론으로 정확한 사실을, 분석분류로 관련된 사실을, 종합평가로 영향을 미치는 사실을 이해하여 정확하게 추론한다.  

 

제6장   창조적인 생산을 위한 독서전략

 

1.      시간이 없다면 독서를 통해 시간을 늘릴 수 있다.

     독서로 시간을 절약하는 수단인 도구 기술을 개발하여 시간을 창조한다.

     주제와 구성에 의한 장기적 정보 기억으로 새로운 지식을 얻는 시간을 절약한다.

     도구 기술, 정보로 절약한 시간을 다른 정보 습득, 또 다른 시간 창조에 활용한다.

2.      바른 지식은 다양한 분야, 한 분야의 전체, 비판적, 학문적인 책을 읽음으로써 무지, 부분지, 오류지 중 나의 위치가 어딘가를 아는 것이다.

3.      지향하는 리더가 쓴 책에서 독서 동기를 유발하고, 책에 대한 책으로부터 독서 효과를 높이며, 책을 읽어야만 하는 직업 선택으로 직업을 이용해 책을 읽는다.

4.      독서를 통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일, 내가 할 수 있는 일, 하고 싶은 일을 정확히 파악하여 올바른 목표를 설정하고, 효과적인 목표 달성 방법을 터득해 비전을 이룰 수 있다.

5.      한 저자의 책을 통달하여 사상 정립, 배경 이해, 관련 명사 파악 후 저자와 같은 사고력을 얻고 나면 다른 저자들의 책도 같은 방식으로 읽고 그 분야를 섭렵할 수 있다.

6.      독서로 지적 환희를 느낄 수 있다.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분야를 선택한다.

     중단하지 않도록 짧은 기간(3) 안에 모두 이해할 수 있을 정도까지 범위를 좁힌다.

     해당 범위의 책을 모두 읽고 재구성하여 보관한다.

     얻은 정보를 내 상황에 적용, 내 식의 말과 글로 표현하여 완전한 내 것으로 만든다.

 

제7장   정보가 삶이 되게 하는 독서전략

 

1.      과거의 지식으로 현재의 지식을 해석하고 연결하여 현실 문제의 해결책인 진리를 깨닫는다.

2.      실천 시 발견하게 되는 선경험자와 나와의 괴리를 좁히기 위한 독서, 이는 새로운 정보 창조의 출발이다.

3.      독서학습 시스템이 현재의 주입식 무한경쟁 교육의 해결책이다.

4.      좋은 책 500권 이상을 읽고 요약하면 독서의 임계치 원리를 경험, 기적의 예술을 만든다.

 

 

 


독서쇼크

저자
송조은 지음
출판사
좋은시대 | 2010-08-31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인재양성과 그 절차를 20년간 연구한 저자가 93년 부터 인류가...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