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분류 Definition of Play by Roger Caillois
놀이의 4가지 종류: '게임은 다음 네 가지 방식으로 일반 경험의 경계를 넘는 그 이상의 기회들을 제공한다.' - 카유아 Roger Caollois (프랑스, 심리인류학자)
1. 아곤 Agon : 경쟁하는 게임
· 자신의 잠재력 발휘를 통해 즐거움을 느낀다.
· 예) 스포츠, 체육활동
2. 알레아 Alea : 주사위부터 빙고에 이르기까지 확률 또는 요행을 바라는 게임
· 예측할 수 없는 미래를 우리가 통제할 수 있다는 환상을 불러일으켜 즐거움을 느낀다.
· 예) 카드 놀이
3. 일링크스 Alinx 또는 버티고 Vertigo : 일상적인 지각을 변형시켜 의식을 바꾸는 활동
· 의식을 섞어 의식이 넓어진 것처럼 느낀다.
· 예) 회전 목마, 스카이다이빙, 술, 마약
4. 미미크리 mimicry : 대안적 현실이 창조되는 활동
· 환상, 가장, 변장을 통해 자신의 현재 모습 이상의 자신을 느낀다.
· 예) 춤, 연극, 예술 관련 활동, 인형놀이, 가면놀이
※ 몰입, 미치도록 행복한 나를 만난다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 2004-07-05 | 한울임
쾌도난마 개념어 MONZAQ
'쾌도난마 개념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태 효과 Matthew effect (0) | 2013.08.14 |
---|---|
테일러시스템 Taylor system (0) | 2013.06.02 |
패러다임 paradigm (0) | 2013.06.02 |
시뮬라크르 Simulacre (0) | 2013.06.02 |
사서 四書 ;논어 맹자 대학 중용 (0) | 2013.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