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데이터'가 조장하는 신 부익부 빈익빈

 

기업의 승패를 좌우한다는 빅 데이터. 우리는 스마트폰과 각종 포털에 생각의 흔적을 남기고, 기업은 이를 끌어모아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 도약의 발판으로 삼는다.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반길 일이지만 우려되는 점도 있다.

 

  악용

 

'빅 데이터'가 악용돼 우리 삶을 공격하는 '빅 브라더'로 쓰일 소지가 있다는 것

 

*     빅 데이터

-       방대한 디지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쓰이는 자료

-       말라리아 예방, 환경 오염 방지, 동향 분석, 지역 특성 수집 등에 활용

*     빅 브라더

-       개개인을 감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디지털 데이터

-       정부 등에서 테러 예방 목적으로 사용

 

  부익부 빈익빈

 

두 번째는 빅 데이터의 부익부빈익빈 현상. 빅 데이터가 기업의 성공 발판이 될 수 있다는 얘기는 마치 '규모나 지금까지 쌓아 놓은 인프라와는 무관하게 모든 기업에게 공평하게 열린 기회를 제공한다'는 희망적인 메시지 같지만, 실상은 빅 데이터 역시 상위 1% 기업의 전유물에 그칠 수 있다. 말 그대로 '큰 데이터'를 수집, 분석, 해석하는 데에는 '막대한 자본'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한 빅 데이터 활용 업체 관계자 역시 이를 인정했다. "정보가 돈과 파워를 가진 이들에 의해 처리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정보의 85%가 개인으로부터 만들어지는 만큼 자본과 권력만으로 빅 데이터 활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빅 데이터 활용 기술을 담은 제품 및 서비스, 또 그에 대한 소식이 쏟아지고 있다. 인터넷 못지않게 우리 삶에 깊숙히 파고들거란 목소리도 높은데, 과연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빅 데이터를 얼마나 감지하고 있을까? IT 관련 인력과 기술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효과적이라는 제품도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당장 이번 달 직원들 월급에 애가 타는 중소기업에서는 미래를 위한 투자나 준비를 할 겨를조차 없다.

 

결국 여력이 있어야 크든 작든 시류도 반영할 수 있다는 얘기다. 전문가들이 말하는 것처럼 빅 데이터가 향후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면, 지금 닥친 고비를 겨우 넘긴 다음에도 중소기업들은 숨 돌릴 틈 없이 또다시 위기를 맞게 될 것이다. 반대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 인력을 확보해 둔 대기업들은 발빠르게 빅 데이터의 파워를 실감하고 시스템 구축에 나서는 모습이다.

 

유유제약, 삼성전자, 교보문고 등이 빅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잡은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뒤늦게 시장에 진입해도 다른 중소기업을 제치고 시장에 안착할 수 있게끔 돕는 것이 빅 데이터의 힘이다. 코닥과 노키아의 사례를 보면, 자본과 권력만으로 빅 데이터 활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말에 일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자본과 권력 없이도 가능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미, 빅 데이터의 부익부 빈익빈은 시작됐다.

 

 

EMC 빅테이터 두려워 말라 | 2012-10-03 | 블로터닷넷 Link

한국EMC, 패키지·원스톱 서비스로 고객 편의 업 | 2013-04-25 | 디지털타임스 Link

터로 패, 극, 해서 Link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