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  Flow

 

발전

'몰입'은 긍정심리학의 깊이를 더한 핵심 요소다.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부정적 심리에 초점을 맞췄던 기존 심리학과는 달리, 몰입을 핵심 분야로 연구하는 긍정심리학에서는 지혜, 창의성, 미덕 등 밝은 면에 관심을 둔다.

 

의미

어떤 일에 빠져서 아무런 감정도 느끼지 않는, 시간의 흐름이나 공간, 심지어 스스로에 대한 생각까지도 잊어 버리는, 완벽한 심리적 몰입 상태를 말한다.

 

현상

의식이 산만하지 않은, 고도로 질서 정연한 상태가 된다. 뇌의 전두엽 부위가 활성화된다.

 

특징

1.      지속 발전 가능하다.

좋은 음식, 친구 등에서 오는 기쁨도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일 수 있다. 하지만 그로 인한 행복은 오래 가지 않는다. 몰입을 통한 행복은 그 다음 단계가 있다는 점에서 구분된다. 고통도, 시간 감각도 잊고, 도전한 일을 해냈다는 기쁨 때문에 또다시 그 일을 하고 싶어진다. 관련 기술이 누적, 향상됨에 따라, 좀 더 어려운 문제, 좀 더 높은 수준에 도전하고픈 욕구가 인다. 이는 생존의 중요한 기능이자, 행복을 느끼는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

2.      자신이 주체가 된다.

몰입하지 않고 맛보는 행복은 외부적인 상황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외부 상황에 따라 수동적인 행복밖에 얻을 수 없는 것이다. 몰입은 능동적이다. 몰입에서 오는 행복은 스스로의 힘으로 만드는 것이므로, 더욱 값지다.

 

조건

1.      즐거움, 흥미, 만족감 등 재능 영역과 관련된 동기를 명확하게 안다.

2.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확실한 피드백을 얻어, 나중에 더 잘할 수 있다.

3.      하고 있는 활동에서 요구되는 '조건', 요구에 맞는 '능력'균형을 이룬다.

 

 

 

효과

1.      '상쾌하고 재미나고 좋은 일을 했다', 자신감이나 만족감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된다. 자기의 존재에 가까워진 듯한 느낌이 든다.

2.      최적 경험 Optical Experience 에 이른다. 자신을 통제할 수 있고, 자신이 운명의 주인이라고 느끼는 벅찬 순간을 경험한다.

3.      모든 것을 잊고 오직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때문에, 잠재된 능력을 최대치까지 발휘할 수 있다.

4.      뭔가에 깊이 몰입한 사람들에게, 인생은 특별한 것이 된다.

 

구분

'중독''몰입'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중독된 환자들은 일상적인 기쁨을 느끼지 못한다. 일상의 잔잔한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몰입은 중독과 구분된다.

 

 

입, 다 | 2007-06-24 | SBS Link

 

사운드 오브 심리 MONZAQ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