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i-House  vs.  Penthouse

 

방의 넓이는 한 평이 채 못된다. 그 어느 쪽으로도 두 발짝만 가면 벽과 맞닥뜨리게 된다.

- 김미월 <서울 동굴 가이드> -

 

나는 그 좁고 외롭고 정숙해야만 하는 방 안에서 항상 웅크리고 견디고 참고 침묵했다.

- 박민규 <갑을고시원 체류기> -

 

고시원(高試院): 사법 시험이나 공무원 임용 시험 등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공부하는 시설

 

준주택의 서러움

 

·        평균면적  5.51.7, 2011년 상향 조정된 주택최소주거기준은 1인가구 전용면적 144.2

·        고시텔, 미니룸 등 다양한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는 고시원 서울 5 7백여 개, 전국 1 2백여 개  

·        서울시 고시원 거주자 약 20만 명

·        IMF 이후 기형적인 주거 형태로 변형, 주거용인 '준주택'으로 분류

·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최소주거기준 규정 해당 사항 없음

·        매년 고시원 내 강력 범죄 및 화재 발생 건수 증가 추세

·        노후된 건축 자재, 협소한 구조 탓에 화재가 쉽게 확산, 유동성 가스 피해 가중

·        화재로 인한 사망률 최고 수준

·        지난 8년 간 서울시 내 고시원 2배 이상 급증

·        저소득층은 늘고 저렴한 소형주택은 감소하면서 안정적인 임대 사업 아이템으로 급부상

 

 

 

 

 

 

박 씨 전 고시원 여성 세입자 曰 좁은 복도는 지나다니는 사람이 전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어두웠다. 작은 전구라도 달아서 시야를 확보해 줬어야 했다. 지나다 남학생을 만나면 너무 민망하다. 심지어 방 번호조차 보이지 않는다. 본인 방인 줄 알고 남의 방문을 열기도 한다. 출입 제한도 전혀 없다. 24시간 사람이 드나들 수 있게 문을 활짝 열어 뒀다. CCTV 물론 없었다.

 

박철수 대표 반값고시원 추진운동본부 曰 고시원 세입자들의 평균 수입은 약 60~70만 원이다. 그중 주거비로 1/3~1/2을 지출한다. 소득이 낮을수록 임대료 부담이 크다.

 

남상우 주거복지연대 사무총장 曰 고시원의 경우 평균적으로 월 35~36만 원 정도를 임대료로 지불한다. 이는 임대료가 소득 대비 30% 이상에 달하는 수준으로, 세계적 '주거 인권'에 따르면 명백히 과중한 임대료 부담이다.

 

권지웅 대표 대학생주거권네트워크고시원 월세를 평수로 나눠 보면 (3.3) 15만 원 정도가 된다.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비싼 아파트, 도곡동 타워팰리스의 월세를 평수로 나눠 보면 평당 약 11만 원 정도다. 결국 대한민국에서 가장 비싼 집은 고시원이라는 말이다. 보증금이 없거나 연 단위로 계약할 수 없는 상황의 사람들이 오히려 더 많은 돈을 내고 고시원에서 살고 있다.

 

고시원과 원룸 사이

 

고시원에 대한 정부의 규제가 느슨하다 보니 고시원으로 허가를 받아 놓고 수익을 더 올리기 위해 원룸으로 용도를 변경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고시원 운영자 曰 고시원으로 허가를 받으면 용이한 점이 있다. 주차장, 방 면적 등과 관련해 고시원의 경우 원룸보다 허가 받기가 훨씬 수월하다. 그래서 고시원으로 건축 허가를 받아 건물을 짓고, 부동산에 원룸으로 임대를 낸다.

 

리모델링 관계자 曰 일반 원룸보다 용적률이 높은 고시원으로 허가 받기 위해, 임의로 공용취사장을 만들고 준공 공사 후 방으로 개조한다. 건축법상 고시원은 공동취사장 외에 개인취사시설을 갖출 수 없지만, 건물을 신축할 때 미리 취사와 관련된 배관을 만들어 놓고 나중에 연결만 하면 단속에 걸리지 않는다. 도시가스를 들여와 가스레인지를 설치하면 원룸으로 보기 때문에 단속에 걸리지만, 전기레인지 설치는 주방으로 간주하지 않아 문제되지 않는다.

 

정대홍 부동산 전문가 曰 고시원 운영 시 통상 연 6~7천만 원을 번다. 불법 건축물 이행강제금 최고액을 벌금으로 낸다 하더라도 1~2년만 원룸으로 운영하면 충분히 수익이 남을 뿐 아니라, 이후에도 계속 운영이 가능해 손해될 게 없다. 그래서 업주들은 관련 규정의 강제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건물주가 고시원으로 지어 그에 해당하는 건축 허가를 받고 세입자들에게 원룸식으로 임대하는 건 단지 그들의 부도덕한 편법 행위에 그치지 않는다. 그 피해가 고스란히 약자인 세입자들에게 전가된다는 게 더 큰 문제다. 화재가 발생하면, 고시원 내 개별 취사 자체가 불법이기 때문에 모든 책임을 세입자가 떠안게 될 수 있다는 것. 물론 세입자는 원룸으로 알고 임대했고, 취사가 불법인 줄은 꿈에도 모를 일이다. 같은 원룸에 거주하더라도, 건물주가 고시원으로 허가를 받은 경우 전세자금대출 또한 받을 수 없다.

 

공공원룸주택, 바우처제도, 대책은 있다

 

선대인 선대인경제전략연구소 소장'저소득 1인 가구의 주거 공간'에 공공과 민간 모두 무심해한 탓에 현재 상황은 극도로 열악하다. 고시원 거주자들에 대한 실태 파악부터 해야 한다. 이들이 원하는 주거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 우리 사회가 감당해야 할 주거복지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에 대해 기본적인 합의가 필요하다.

 

장상환 경상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주택바우처제도'란 게 있다. 정부에서 마련한 집에 그냥 들어가 사는 게 아니라, 본인이 집을 고르되 필요한 비용을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시스템이다. 저소득층이 감당하지 못하는 임대료를 정부에서 주거보조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의 한 도시형 생활 주택. 서울시에서 1인 가구만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첫 공공 원룸 주택이다. 기초생활수급자에 우선 공급해, 현재까지 총 75가구가 입주를 마쳤다. 그동안 1인 가구 주거 문제의 대안으로 거론돼 온 공공원룸주택이 처음으로 시행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박 씨 공공원룸주택 세입자 曰 제일 좋은 건 햇빛이 잘 든다는 것. 보증금 1,888원에 월세 18만 원이다. 전에 월세로 내던 돈의 1/3도 안되는 금액이다.

 

 

주거 지대, 원 | 2013-02-28 | Link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