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준비 단계

   고전 읽기를 거듭하라.

   일본 소설처럼 상황묘사보다 '구성이 확실하고 기승전결이 명확한 책'을 더 많이 읽어라.

   독서, 견문(넓히기), 메모를 습관화하라.

 

2.    연습 단계

   숫자와 우리말로 기본묘사만 잘하면 촬영감독이 알아서 다 한다. 기호, 전문용어 필요없다.

   취향에 맞는 단막 대본 하나를 골라 외우며 베끼기를 100번 하라.

   취향에 맞는 영화 하나를 골라 신중히 감상하고, 그 시나리오를 직접 써 봐라.

   기존의 줄거리를 처음과 끝만 보고 중간을 채워 나가라.

 

3.    습작 단계

소재테마시퀀스시놉시스대본

 

   소재

A.     드라마틱, 격렬 : 엎치락뒤치락, 우연, 실수, 북새통

B.     화려 : 현실도피, , 대리만족

C.     공감대 : 가족애, 지식수준, 선악공존, 진퇴양난

D.     논쟁거리 : 상황대립, 대사

E.     로미오와 줄리엣의 경우 소재는 비련

   테마

A.     작품을 간략히 압축적으로 표현하는 한 줄짜리 줄거리

B.     명쾌한 테마 완성

C.     로미오와 줄리엣 - 원수지간 남녀의 비극적인 사랑

D.     다이하드 - 밀폐된 최첨단 빌딩에서 벌어지는 인질 사건

   시퀀스

A.     이야기의 전개 과정을 단계별로 간략히 써가는 것

B.     기본 7단계 이상 구성

   시놉시스

A.     줄거리 = 시놉시스 = 시놉 = 샘플

B.     각 시퀀스마다 10개 내외로 진행 상황 추가, 구성

C.     도입부 : 간결, 신선, 생생, 호기심, 흡인력

D.     중반부 : 장애물 배치와 강약 조절

E.     종반부 : 작가 역량의 척도

   대본

A.     대본 = 시나리오

B.     시놉시스에 대사와 지문 달아 완성

 

4.    검토 단계

탈고검토/체크리스트/수정저작권등록

 

   충분한 줄거리가 있는가.

   너무 예술영화적이어서 호소할 범위가 한정적이진 않은가.

   유쾌하지 못한, 혐오감이 드는 줄거리는 아닌가.

   갈등이 약하여 클라이맥스가 약하지는 않은가.

   과거사 회상이 너무 많지는 않은가.

   어느 인물이 주요인물인지 알 수 없진 않은가.

   영상이 부족할 정도로 대사의 양이 지나치게 많진 않은가.

   불필요한 인물 등장으로 혼란스럽지 않은가.

   신 전환이 적절하고 기승전결이 풍부한가.

   인물의 성격이 시종일관 같지는 않은가.

 

 

▣ 데뷔코스: 방송사 공모, 영화 시나리오 공모, 방송사 외부 독립 드라마제작사에 제출

▣ 라디오드라마

·      소리 + 음악 = 대사+효과 + 음악

·      상상, 연상, 집중이 가능하다.

·      장소와 시대를 불문하고 이동, 변환이 가능하다.

·      KBS무대 극본 수시 모집

 

 


드라마 작법 실전 노하우

저자
김남 지음
출판사
토트 | 2009-06-25 출간
카테고리
예술/대중문화
책소개
한국방송의 실상에서 스토리텔링의 기술까지 「수사반장」「박봉숙 변...
가격비교

인포 디스커버러 MONZAQ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