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장센  Mise en Scéne

  

프랑스어  |  연극 용어  |  직접적 의미: 무대 배치  |  간접적 의미: 연출

 

1.      연극과 영화의 차이점 

연극

라이브

3차원

미장센 기법

편집 불가능

영화

녹화

2차원

몽타주 기법

편집 가능

 

2.      영화의 몽타주

     기법

A.     기계적 편집

a.     촬영된 필름의 일부를 삭제한다.

b.     필름의 순서를 재배치하여 이어붙인다.

B.     정신적 편집

a.     특정 부분을 클로즈업한다.

b.     등장인물의 동선을 따라 카메라를 이동시킨다.

     이점

A.     극적인 긴장감을 주기에 편리하다.

B.     영화 특유의 역동적인 스토리 전개에 유리하다.

     비판

A.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지 않고, 조작ž왜곡한다.

B.     관객은 감독이 부각시킨 특정 장면 및 내용을 그가 의도한 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C.     관객은 감독이 계획한 분위기나 감정을 강요한다.

D.     관객에게 돌아가는 작품 해석의 여지가 거의 없다.

 

3.      연극의 미장센

     관객이 자신의 시선을 마음대로 돌릴 수 있다.

     스토리와 무관한 무대 위 작은 소품에 눈길을 줄 수도 있다.

     괜객 스스로 작품을 해석할 수 있는 여지가 넉넉하게 남아 있다.

     영화 관람보다 더 능동적이다.

 

4.      영화의 미장센: 몽타주를 최소한으로 제한하여 미장센을 살린다.

     기법

A.     롱 테이크 long take : 한 장면을 끊지 않고 길게 촬영하는 기법이다.

B.     딥 포커스 deep focus

a.     카메라의 심도를 극대화시켜 가까이 있는 사물과 멀리 있는 사물에 한꺼번에 초점을 맞추는 기법이다.

b.     우리 눈이 현실에서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과 매우 비슷한 느낌을 주는 효과가 있다.

c.     감독 오손 웰스는 1941년 영화 <시민 케인>에서 영화의 연극적 효과를 강조해 보여 주었다.

     효과

A.     관객에게 스스로 관찰하고 해석할 수 있는 자유를 부여한다.

B.     연극적인 사실성과 호흡을 불어넣을 수 있다.

C.     관객으로 하여금 영화에 동참하도록 유도한다.

  

[참고] 개념어사전 | 남경태저 | 도서출판들녘 | 2000-10-20

 

 

'쾌도난마 개념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토피아 Utopia  (0) 2013.05.20
조정이론 Accommodation theory  (0) 2013.05.20
격률 格率 maxim  (0) 2013.05.20
뫼비우스의 띠 Möbius Strip  (0) 2013.05.20
참칭 僭稱  (0) 2013.05.18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