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숙주의   Rigorism [ríɡərìzm]

 

 

-     엄격하고 완고하게 원칙에 집착하는 태도

-     18세기 교회의 법과 도덕을 문자 그대로 엄격하게 해석하려 했던 신학 윤리

 

1.      원칙의 양면

   긍정적 평가

A.     원칙은 사고와 행동의 객관적인 기준으로 기능한다.

B.     원칙을 지키는 사람은 사회의 표준형 인간으로 간주된다.

C.     다른 사람들의 모범으로 존경 받는다.

   부정적 평가

A.     원칙을 지나치게 고수하는 사람은 사고와 행동이 경직되기 쉽다.

B.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한다.

C.     원칙에서 벗어난 사람을 용납하거나 관용을 베풀지 못한다.

 

2.      가톨릭 교회의 엄숙주의

   개연론 (probabilism)

A.     고대 그리스 아카데미파 회의주의 철학자들에 의해 주장

B.     지식에 대한 회의적 견해와 실생활의 필요성을 절충한 이론

C.     교회의 권위에 도전

D.     엄숙주의를 부추긴 요인

E.     오늘날 법에서 말하는 '무죄추정'의 원칙과 비슷한 성격

a.     어떤 행동이 죄가 되는지 안 죄는지를 확실히 알 수 없을 때는 개연적인 견해 - 적절한 논거 제시, 공인된 권위자의 지지 표명 - 에 따라 허용 여부를 결정한다.

b.     인권 사상이 발달하지 못했던 시대에는 증거 불충분 등의 이유로 유죄를 선고할 수 없는 경우에도 혐의가 있는 것만으로 혐의형이 과해졌다.

F.      내용

a.     '이것은 참, 저것은 거짓'이라는 식의 절대적으로 확실한 지식, 진리란 있을 수 없다.

b.     확실한 듯한 지식으로 만족해야 한다.

c.     확실한 것처럼 보이는 것, 즉 개연성만이 신념이나 행동의 유일한 지침이 될 수 있다.

d.     교회의 법과 도덕을 좀 더 유연하게 적용해야 한다.

   가톨릭교회의 대응

A.     입장

a.     너그럽고 유연한 것으로 이해할 수 없다.

b.     교회법을 파괴하려는 불순한 의도를 지닌 것이다.

c.     종교개혁으로 현실적 권력과 권위를 잃은 교회의 위상을 추락시킬 것이다.

B.     대응

a.     훈고학적인 원칙론으로 대항

b.     훈고학: 언어를 연구함으로써 문장을 바르게 해석하고 고전 본래의 사상을 이해하려는 학문

 

3.      엄숙주의의 다른 양상

   칸트의 도덕철학: 도덕은 의지(선택사항)가 아닌 의무이며, 누구나 따라야 할 법칙과 명령이다.

   금욕주의: 스스로의 결심과 원칙에 따라 쾌락을 멀리하고 고행을 선택한다.

   현대의 엄숙주의: 경직된 권위와 지나친 근엄함으로 조롱 및 풍자의 대상이 된다.

 

 

※ 개념어사전 | 남경태 저 | 도서출판들녘 | 2000-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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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몽자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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