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른 콤비 - 결혼의 목적 - 수단과 목적

 

정돈되지 않은 공간이 스트레스를 부르는데 어떻게 어지르기만 하는 상대를 두고 볼 수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여기에는 우리 부부만의 노하우가 숨어 있다. 바로 '각방'이다. 원룸에서 동거로 시작한 우리는 결혼 이후 짐이 늘고 함께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구분된 공간이 필요했다. 처음 방 두 칸짜리 집으로 이사해서는 용도에 따라 방을 꾸몄다. 하나는 침실, 다른 하나는 TV, 소파, 테이블, 컴퓨터 등으로 채워 먹고 마시고 즐기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당시만 해도 그는 일반 사무직, 나는 매장직으로 일하던 때라 출퇴근 시간이 4시간씩 차이가 났다. 노는 시간, 자는 시간이 달랐던 것이다. 각방을 쓰기 전까지는 나름 현명한 설정이라고 생각했다. 지금의 집으로 이사와 두 개의 방을 각자의 방으로 꾸미고 나서는 각방이야말로 우리 부부에게 꼭 맞는 생활 방식이라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그가 어지르는 공간은 그의 방과 싱크대뿐이다. 싱크대는 요리를 전혀 못하는 나를 위해, 우리가 함께 즐길 취미 생활을 위해 음식을 만들 때다. 나는 가볍게 설거지만 하면 싱크대 정리가 끝난다. 당당하게 또 맛있는 걸 얻어 먹으려면 양심상 싱크대 정리는 필수다. 그리 오래 걸리지도, 어렵지도 않다. 그의 방은 깨끗하든 아니든 내가 상관할 바가 아니다. 완벽한 각방이기 때문이다. 구분된 공간이 내 작업에 방해가 될 일도 없다. 나는 내가 쓰는 공간과 함께 쓰는 주방만 정돈하면 된다. 그만의 공간에 대해 정리를 하라 마라 왈가왈부할 필요가 전혀 없다.

 

가구 및 전자 제품만 잘 배치하면 완벽한 각방이 가능하다. 그의 방에는 침대, 책상, 컴퓨터, 수납장이 있다. 내 방도 마찬가지. 단순히 공간이 더 넓기 때문에 옷장만 추가로 들여놨을 뿐이다. 늘상 입는 옷은 각자의 방 안 수납장에 있다. 내 방 옷장은 자주 입지 않는 정장, 다른 계절의 옷들로 차 있다. 평소 옷 때문에 그가 내 방을 드나들 일은 없다는 얘기다. 모든 걸 각자의 방에서 해결한다. 같이 영화나 TV를 볼 때를 위해 공동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우리 부부에겐 해당 사항이 없다는 것을 금세 알 수 있었다. 둘이 같은 영화를 동시에 원하는 경우는 드물다. 각자의 기분에 따라 그때그때 원하는 장르가 달라진다. 억지로 상대를 내 옆에 앉혀 같이 감상하는 것보다 각자가 원하는 때에 원하는 영화를 마음껏 즐기는 편이 더 현명하고 합리적이다.

 

TV 리모콘을 두고도 다투는 집들이 많다. 우리 부부는 애초부터 선호하는 프로그램이 다르다. 그는 개그, 나는 다큐다. 거실에 TV 하나를 두고 채널 다툼을 할 필요가 없다. 각자의 방에서 자기 TV 겸 컴퓨터로 원하는 프로그램을 시청하면 된다. 내가 좋아하는 장르의 영화, 좋아하는 배우가 출연하는 영화는 어디까지나 내 경우다. 상대는 자기만의 취향이 있다. 강요하거나 주입한다고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 똑같은 문제로 같은 얘길 반복해 봤자 잔소리로 그친다. 소용없는 일에 애꿎은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는 일이다.

 

내 방 한쪽에는 우리 부부의 취미 생활을 위한 공간이 마련돼 있다. 달랑 테이블 하나다. 유일하게 같이 쓰는 공간으로, 그가 준비한 요리와 술을 즐길 때 이용한다. 역시 단순히 공간이 넓어서다. 15평 남짓한 주택은 대개 주방 겸 거실이라는 협소한 공간을 포함한다. 사실상 거실로 써먹기 어렵다. 두 평 정도의 내 방 안 여유 공간이 훨씬 제격이다. 대부분의 시간을 각자 자유롭게 보내기 때문에 함께하는 시간은 더없이 소중하다. TV나 음악은 오히려 방해가 된다. 둘이 나눌 얘깃거리가 많아서다. 가장 중요한 건 상대방, 그 다음으로 음식과 술만 있으면 몇 시간이고 수다를 즐긴다. 매사를 함께하려는 부부가 있다. 그들의 실상을 들여다보면 진정으로 즐기는 시간이나 활동은 손에 꼽을 만큼 드물다. 억지로, 형식적으로, 몸만 함께하는 부부 생활은 의미가 없다. 양쪽이 진심으로 원할 때 함께하는 즐거움을 만끽하는 것이 핵심이다. 각방이라는 물리적인 여건은 부부의 속사정을 대변하지 못한다. 형식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각방은 오히려 각자의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는 현명한 수단이 된다.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