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ebrityTypes.com」에서 16가지 MBTI 심리 유형의 특징을 요약해 둔 영문을 옮긴 것이다.

            강점        해당 심리 유형에서 드러나는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재능

            약점        해당 심리 유형에서 드러나는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취약점

            위기        약점에 비해 부분적인 또는 약한 정도가 덜한, 일종의 부정적 경향

            위협        강점이 수반하는 부작용

            특징        기타 부차적인 특이점

            강도        자신에 대한, 또는 외부 세계를 향한 기질의 발달 정도

 

NT

 

ENTP

·        강점: 다방면에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된다.

·        약점: 비사교적이어서,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꺼린다.

·        위기: 타인에게 의존적·순종적이다. 지나친 낙관으로 가볍게 행동하며, 주위의 시선을 받으려 감정을 과장 표현한다.

·        위협: 희비가 엇갈리는 사소한 일들에 지나치게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        특징: 16가지 심리 유형 중 신을 믿는 이들이 가장 드물다.

·        빈도: 남자 > 여자 (융은 ENP가 여성적 성향이지만 남성들 사이에서 더 잦은 것으로 보았다.)

·        강도: 외향적 직관 > 내향적 사고 > 외향적 감정 > 내향적 감각

 

ENTJ

·        강점: 최적의 전략을 활용함으로써, 목표 달성을 위한 타당하고 효율적인 조직력을 발휘한다.

·        약점: 정당성·유해성·필요성을 막론하고 스스로도 통제하기 힘들 만큼 강박적·상습적으로 행동한다.

·        위기: 다른 사람들에게 정신적·육체적인 고통을 줌으로써 희열을 느낀다.

·        위협: 자신에게 중요한 것,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잊어 버리기도 한다.

·        특징: ESTP 유형과 착각하기 쉽다.

·        빈도: 남자 > 여자

·        강도: 외향적 사고 > 내향적 직관 > 외향적 감각 > 내향적 감정

 

INTP

·        강점: 추리력과 논리력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분석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        약점: 현상을 인식하고 행동을 취하는 데 있어 보통 사람들과 달라 비정상적으로 보인다.

·        위기: 감정을 표현하거나 교류하지 않는다.

·        위협: 관례나 관습에 대해 문제점을 알고 있으면서도, 의심을 품고 있으면서도, 그대로 따른다.

·        특징: 16개 유형 가운데 평균 IQ(지능지수)가 가장 높은 세 유형 중 하나다.

·        빈도: 남자 > 여자

·        강도: 내향적 사고 > 외향적 직관 > 내향적 감각 > 외향적 감정

 

INTJ

·        강점: 뒷일(미래)에 대한 완강하고 독창적인 선견지명으로, 문제 해결 및 개선책을 미리 마련한다.

·        약점: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자기애, 성취욕이 강해 공감 능력이 떨어진다.

·        위기: 현상을 인식하고 행동을 취하는 데 있어 보통 사람들과 달라 비정상적으로 보인다.

·        위협: 현실 감각이 부족해, 내놓은 아이디어를 실제로 적용하지 못할 때가 많다.

·        특징: 16개 유형 가운데 평균 IQ(지능지수)가 가장 높은 세 유형 중 하나다.

·        빈도: 남자 > 여자

·        강도: 내향적 직관 > 외향적 사고 > 내향적 감정 > 외향적 감각    

 

MBTI Link

영문 출처 CelebrityTypes.com Link

 

사운드 오브 심리 MONZAQ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