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삶이
① 두 번 삶아 짓는 밥 ② 어떤 일을 되풀이하는 일
③ 꽁보리밥: 보리쌀로만 지은 밥
"환장할 노릇이군." 그는 그 소리나 곱삶이로 뇌까릴 뿐이었다.
뇌까리다
① 아무렇게나 되는대로 마구 지껄이다 ② 불쾌하다고 생각되는 상대편의 말이나 행동,
태도에 대하여 불쾌하다는 뜻을 담은 말을 거듭해서 자꾸 말하다
그는 뚱딴지같은 소리를 뇌까렸다.
혼잣말로 똑같은 말을 뇌까렸다.
뇌다
지나간 일이나 한 번 한 말을 여러 번 거듭 말하다
나는 그의 말을 고스란히 되받아 마음속으로 뇌고 있었다.
아무리 안 된다고 안 된다고 뇌었으나 그것이 입 밖으로 소리가 되어 나오지 않았다.
≒ 되뇌다: 같은 말을 되풀이하여 말하다
줄밑
어떤 일이나 이야기의 실마리나 출처
세밑
한 해가 끝날 무렵, 설을 앞둔 섣달그믐께를 이름 = 설밑
세밑 대목을 맞아 백화점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물밑
① 땅이나 재목의 짜임새를 수평이 되게 잴 때, 수평선의 아래를 이르는 말
② [비유] 어떤 일이 은밀하게 이루어지는 상태
합병을 위한 물밑 작업에 들어갔다.
코밑
① 아주 가까운 곳 (코의 아랫부분) ② [비유] 곧 닥칠 미래 ≒ 코앞, 턱밑
시험이 코밑으로 다가왔다.
말밑
= 어원: 어떤 단어의 근원적인 형태
밥밑
밥을 지을 떄에, 쌀 밑에 놓는 잡곡류, 보리, 콩, 팥, 조, 수수 따위를 놓는다.
콩으로 밥밑을 두어 밥을 짓다.
밥에 밥밑을 두다.
날밑
칼날과 칼자루 사이에 끼워서 칼자루를 쥐는 한계를 삼으며, 손을 보호하는 테
본밑
= 본밑천: 자본으로서 실제로 들여놓은 본디의 기본 자산
죄밑
① 지은 죄로 인한 마음의 불안 ② 범죄의 진상
인사를 안 하고 온 것이 죄밑 같은 생각이 들었다.
그를 숨겨 준 게 죄밑이 되어 마른기침만 해 댔다.
죄밑을 밝혀라.
머릿밑
머리털의 밑동. 또는 머리털이 난 살가죽
머릿밑을 긁었다.
들때밑
세력 있는 집의 오만하고 고약한 하인
그 집 들때밑의 방자한 얼굴이 눈에 선하다.
밑절미
[믿쩔미] 사물의 기초가 되는, 본디부터 있던 부분
밑조사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하는 조사
밑두리
둘레의 밑부분
밑반죽
빵을 만들 때에 미리 가루에 물을 섞어 놓은 반죽
밑거리
[믿꺼리] = 원재료: 기본이 되는 원료와 재료
밑들다
감자나 무 따위의 뿌리가 굵게 자라다
알차게 밑든 감자

 

 

 

언어유희 기본기 MONZAQ

Posted by 몽자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