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 귀인 오류

 

"다른 동호회에서도 이름 좀 날렸죠."

 

"제가 원래 잘해요."

 

 

"그런데 오늘은 이상하게 풀리네요."

 

 

 

갑자기 하게 야근, 눈길에 삐끗한 발목, 반대편에서 불어 바람... 내가 경기를 망친 수많은 원인들!

 

 

어떤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는 과정

귀인(歸因)

 

 

"쟤는 병살타가 특기야, 뭐야?"

 

 

" 때문에 졌어."

 

 

"원래 실력이 없다니까!"

 

 

똑같이 경기가 풀린 상황

사람이 경기를 망친 하나의 이유

 

 

"원래 그런 사람이야."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는 상황이나 환경으로,

타인의 행동에 대해서는 사람의 성향이나 능력으로 귀인

사람은 원래 그런 사람이라고 평가하는 것

기본적 귀인 오류 - 로스 (심리학자)

 

 

거의 모든 사람이 너무나 흔하게 범하는 기본적인 오류 

 

 

기본적 귀인 오류는 누가 어떤 행동을 하는 순간 거의 자동적으로 나타난다. - 길버트 & 크롤 (심리학자)

 

출근 시간에 지각한 A, 원래 게으른 사람

 

 

눈물을 흘린 B, 원래 나약한 사람

 

 

인사를 C, 원래 예의 없는 사람

 

 

타인의 행동을 설명할 때만 나타나는 기본적 귀인 오류

 

저는 초등학교 때부터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왕따를 당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니가 왕따를 당하는 이유? 왕따를 당할 만하니까 ㅋㅋ

성격이 재미없어서 ㅎㅎ

그냥 거슬려서

죄송한데, 님이 왕따를 당한 데는 이유가 있는 겁니다.

 

 

행동을 상황이나 정황보다 성격과 결부하는 이런 경향은 아주 복잡한 세상을 단순화해서 이해하려는 시도이다.

- M. F. 펜숄트 (커뮤니케이션 학자)

 

 

  | 2013-02-05 | e Link

  

사운드 오브 심리 MONZAQ

Posted by 몽자크
,